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스프] SNS에서 왜 역주행?…우리동네 의원님의 골목식당을 소개합니다

[마부작침] 기초의회 업무추진비 사용 내역 19만 건을 분석해 찾은 우리동네 찐 맛집은 어디?

스프 마부작침
최근 X(구 '트위터')와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스브스프리미엄 데이터저널리즘팀 '마부작침'이 2020년 하반기에 제작한 <아무나 모르는 의원님의 골목식당>이 다시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사실 당시에는 크게 주목을 받지 못했지만 최근 많은 유저들이 실제로 우리동네의 맛집을 잘 소개하고 있다며 많이 공유하고 있습니다. 특히 X에서는 한 유저가 소개한 글의 리트윗(재공유)이 7,500건이 넘을 정도입니다. 다시 주목받고 있는 <아무나 모르는 의원님의 골목식당>은 어떤 콘텐츠인지 자세하게 소개합니다. 

스프 마부작침
 

업무추진비 19만 건을 분석해 찾은 우리동네 맛집

스프 마부작침
마부작침은 2018년 제7회 전국동시지방선거에서 뽑힌 226개 기초의회 의장단의 업무추진비 사용 내역을 정보공개청구를 통해 입수했습니다. 대부분의 기초의회는 의장단의 업무추진비 사용 내역을 공개할 의무가 있습니다. 주로 엑셀 파일을 통해서 공개하기 때문에 마부작침은 전국 226개 기초의회에서 2018년 7월 1일부터 2020년 5월 31일까지 쓴 업무추진비 사용 내역을 취합해 우리동네 의원님이 자주 찾는 식당을 분석했습니다.  

 

이렇게 활용해 보세요


스프 마부작침
지금 내가 있는 지역 검색하기 : 현재 내 위치 기준, '의원님 PICK 식당'을 보여줍니다.
다른 지역 검색하기 : 각 동네별 '의원님 PICK 식당'을 보여줍니다.

[식당 종류별로도 한눈에!]
해산물/닭오리/분식집/빵집/술집/피자/고기/밥/중식/국숫집/몸보신/치킨/카페뷔페양식 등 식당 종류별로 의장단이 많이 찾은 TOP5와 그 금액을 볼 수 있습니다.

(남은 이야기는 스프에서)

더 깊고 인사이트 넘치는 이야기는 스브스프리미엄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이 콘텐츠의 남은 이야기가 궁금하다면 하단 버튼 클릭! | 스브스프리미엄 바로가기 버튼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