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방심위, 정·재·연예계 가짜뉴스 살포 유튜버 제재 예고

방심위, 정·재·연예계 가짜뉴스 살포 유튜버 제재 예고
방송통신심의위원회가 정치권과 재계, 연예계를 가리지 않고 가짜뉴스(허위조작정보)를 무차별적으로 퍼뜨린 유튜버에 대한 엄중한 제재를 예고했습니다.

그동안 방심위는 여러 가짜뉴스의 진원으로 지목된 유튜버 'FuRi Creator'와 관련, 유튜브 측에 삭제 및 차단 조치를 요구했으나 즉각 해결되지 않았습니다.

유튜브 측은 방심위에 "관련 영상과 채널 전반을 담당팀에서 검토해봤으나, 유튜브 내 잘못된 정보 관련 정책을 위반한 콘텐츠를 찾지 못했다"며 양해를 요청하는 취지의 답변 공문을 보냈습니다.

그러나 방심위는 해당 채널의 문제가 심각하고 당사자 명예훼손 등 피해 우려가 큰 상황이라고 판단, 공식적으로 통신심의소위원회를 열어 삭제 및 차단 조치를 의결하고 유튜브에 재차 의견을 전달하기로 했습니다.

해당 채널은 확산이 쉬운 짧은 영상을 주로 올리고 있으며, 구독자는 5만 4천 명을 넘습니다.

특히 "윤석열 대통령이 연설 도중 막걸리병에 맞아 분노했다"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과 가수 홍진영이 결혼한다" "정치인 이준석의 결혼에 박근혜 전 대통령이 축의금 1억 5천만 원을 냈다" 등의 허위 주장을 편 것으로 방심위는 판단하고 있습니다.

(사진=방송통신심의위원회 제공, 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