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문화현장] 혐오 시대의 민주주의…신간 '감정 민주화'

[FunFun 문화현장]

<앵커>

이어서 문화현장입니다. 이번 주 읽어볼 만한 책들을 이주상 기자가 소개해드립니다.

<기자>

[감정 민주화 / 이경원 / 한울]

혐오의 시대 민주주의의 현실을 파헤치는 <감정 민주화>입니다.

혐오가 일반화되면서 정치권력이나 경제권력 같은 감정권력이 공동체를 위협하고 있어서, 이를 극복하기 위한 감정 민주화가 필요해졌다는 것입니다.

혐오가 정치와 결합해 포퓰리즘을 낳았다며, 그 작용 메커니즘을 분석한 뒤 공감과 소통을 대안으로 제시합니다.

---

[내가 백년식당에서 배운 것들 / 박찬일 / 인플루엔셜]

세월과 내공의 힘, <내가 백년식당에서 배운 것들>입니다.

노포는 맛있어서 오래된 식당이라며, 50년 넘게 유지해온 식당들의 비결을 들여다봅니다.

맛을 위한 원칙을 지키고 사람을 소중히 여기며, 말 그대로 백년식당이 돼가고 있는 전국 20개 노포 식당을 10여 년에 걸쳐 돌아봤습니다.

---

[마음챙김의 인문학 / 임자헌 / 포르체]

흘려보내는 시간 속에서 찾는 자신만의 고요, <마음챙김의 인문학>입니다.

물리적 시간인 크로노스가 아니라 의미의 시간 카이로스를 붙잡으면 마음이 한가로울 수 있다는 것입니다.

정도전과 이덕무, 정조대왕 등 삶을 관조하는 선현들의 문장 40편을 오늘에 맞게 해설하고 원문도 곁들였습니다.

---

[독한 언니의 직장생활백서 / 정경아 / 바이북스]

유리천장을 깬 <독한 언니의 직장생활백서>입니다.

대기업에서 30년 근무하고 첫 여성 임원이 되기까지 여성이기 때문에 맞닥뜨려야 했던 경험담을 녹여냈습니다.

우리 사회 여성의 지위 문제이기도 하지만, 남녀 문제를 떠나 직장생활의 기본 태도일 수도 있는 원칙들을 보여줍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