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장갑 껴야 하나' 손 닿는 곳마다 찜찜…전문가 의견은

이 기사 어때요?
지하철 승강장에는 마스크 쓴 승객들이 대부분입니다.

전동차 안에도, 버스정류장에도 마스크를 안 쓴 사람을 찾는 게 더 힘들 정도입니다.

[이재은/서울 신정동 : 덜 만지게 되는 것 같긴 해요. 에스컬레이터 탈 때나 손잡이 같은 거 만질 때…. 평소보다 확실히 손 더 자주 씻게 되고, 외출하고 나서도 더 자주 씻게 되는 편인 것 같아요.]

이쑤시개 같은 걸로 엘리베이터 버튼을 누르는 중국 동영상까지 인터넷 커뮤니티를 타고 빠르게 퍼지고 있습니다.

주의는 필요하지만 과도하게 불안해할 필요는 없다는 게 예방의학 전문가들의 조언입니다.

[최재욱 대한의사협회 과학검증위원장/고려대 예방의학과 교수 : (건강한 성인이 일상 생활할 때) 감염 위험지역이나 환자 동선 상 지역이 아니라면 굳이 마스크를 쓰지 않아도 된다는 것이 대다수 국가에서 동일하게 갖고 있는 권고 수칙입니다.]

세계보건기구, WHO 역시 마스크 착용이 어느 정도 감염 확산을 제어할 수는 있지만, 감염됐거나 감염이 의심되는 사람이 아니면 반드시 의료용 마스크를 착용해야 하는 건 아니라고 조언하고 있습니다.

건강한 성인이라면 손을 꼼꼼히 자주 씻고 눈이나 코, 입을 만지지 않는 것으로도 예방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다만 확진자 동선 등 감염 위험이 상대적으로 큰 지역 주민이나 여러 사람을 상대해야 하는 직종의 근무자는 마스크를 사용하는 게 도움이 됩니다.

또 휴대전화는 침이 튀는 등 오염되기 쉬운 만큼 다른 사람 전화기에는 손대지 않는 게 좋습니다.

(SBS 비디오머그)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