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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 B2B 강화…시스템에어컨 사업 키운다

삼성전자 B2B 강화…시스템에어컨 사업 키운다
삼성전자가 대표적인 B2B 사업인 시스템에어컨 사업을 키우기로 했다.

일반 에어컨을 합해 전체 에어컨 사업을 2020년까지 100억 달러 규모로 성장시키겠다는 계획이다.

삼성전자는 27일 경기도 용인에 있는 삼성전자 인재개발원에서 '삼성 AC 포럼 2015'를 열고 이같이 밝혔다.

삼성전자 소비자가전(CE) 부문 윤부근 대표이사 사장은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다양한 B2C 제품에서 이뤄온 혁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시스템에어컨 시장의 새 트렌드를 주도할 것"이라고 말했다.

글로벌 에어컨 시장은 740억달러 규모로, 시스템에어컨과 일반 에어컨이 절반씩 차지하고 있다.

시스템에어컨 시장은 일본업체가 독식해왔으며 삼성전자의 점유율은 3∼5%로 아직 미미한 수준이다.

윤 사장은 "전체 CE 부문에서 에어컨 사업 비중은 20∼30%로, 앞으로 30% 정도는 지속적으로 유지할 것"이라며 "에어컨뿐만 아니라 냉장고 등 빌트인 가전제품 시장도 B2C(일반 소비자)와 B2B가 절반씩 차지하는데 시장 비중에 맞춰 제품 매출 비중을 유지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그동안 CE 부문이 B2B에 비해 B2C 사업을 강화하지 못한 부분이 있었다"며 "회사 성장에 기여하기 위해서는 B2B 부문에 기술을 도입하고 혁신 제품을 내야 한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라고 덧붙였다.

삼성전자는 AC 포럼을 시작으로 글로벌 공조시장 공략을 위한 본격적인 원정에 들어간다.

내년 상반기까지 약 5개월간 50여개국 117개 도시에서 주요 고객 9천여명을 초청, 대규모 론칭 행사를 열고 유통망을 확충할 방침이다.

또 영국 왕립예술협회 소속 건축가 러셀 브라운과 협업하는 등 건축·의학 전문가와 건설사 등 파트너 업체와 지속적으로 교류를 추진하기로 했다.

다양한 IoT(사물인터넷) 기반의 B2B 솔루션도 마련, B2C 영역의 '스마트홈'과 함께 B2B에서 '스마트 스페이스'를 구축하겠다는 계획이다.

시스템에어컨의 기기간 연결을 통해 건물의 안정성을 점검하고 노령화 추세에 맞춤형 관리를 할 수 있는 시니어케어 등을 선보일 예정이다.

삼성전자는 이번 AC 포럼에서 다양한 신제품을 공개했다.

삼성 '360 카세트'는 기존 통념을 파괴한 원형 구조의 천장형 에어컨이다.

직접 닿는 찬바람의 불쾌감을 없애고 같은 공간에서도 위치에 따라 달랐던 냉방에 대한 불만을 해소했다.

실내기는 바람의 방향을 조절하는 블레이드를 없애고 항공기나 풍력발전기 등에서 활용하는 기류응용 원리에 착안한 부스터팬을 세계 최초로 내부에 적용했다.

초대형 시설의 냉난방을 담당하는 삼성 'DVM 칠러'는 같은 용량대 최고 효율을 자랑한다.

별도의 냉각탑이 필요없어 설치공간을 대폭 줄여주며 20t 용량의 모듈별로 간단하게 이동·설치할 수 있다.

삼성의 대표적인 실외기 'DVM S' 신모델도 선을 보였다.

삼성전자는 세계 최대 용량의 EHP(공기열원) 시스템에어컨 84kW(30마력) 용량을 출시, 23kW(8마력)부터 84kW까지 풀라인업을 완성했다.

고급 주거용 아파트, 소규모 상업시설에 최적화된 삼성 'DVM S 에코'도 공개됐다.

400㎡급 대형 평수 상업시설도 40kW(14마력) 용량의 실외기 한대로 최대 26개의 실내기를 연결해 냉난방이 가능한 제품이다.

바닥면적과 무게는 시중 동급 모델보다 각각 54%, 30%가량 줄였다.

윤 사장은 "남들하고 같은 제품 내봤자 가격싸움밖에 안 하는데 그런 건 하지 않겠다"며 "오늘 공개한 제품은 업계 최고 성능과 효율을 자랑하는 제품"이라고 강조했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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