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취재파일] 재개되는 4위 경쟁, 키를 쥔 사람들

[취재파일] 재개되는 4위 경쟁, 키를 쥔 사람들
4위 경쟁의 키를 쥔 사람들

-LG : 스나이더
사상 최고의 타고투저의 시대에, 홀로 투고타저의 길을 가는 팀. 스나이더가 영입 때 기대했던 만큼 쳐준다면 4위 굳히기는 어렵지 않다.

이만수 500
-SK : 이만수 감독, 그리고 프런트
뜨거운 타선의 힘으로 상승세를 탔다. 후반기 DER이 66.9%로 전체 1위에 오르며 수비력도 회복됐다.
하지만 여전히 마운드는 불안하다. 후반기 FIP가 5.51로 4강 경쟁팀 가운데 꼴찌다.
다시 말해, 마운드가 강해진다면 SK의 '4강 싸움 경쟁력'은 급격히 높아진다.

SK 마운드를 특히 괴롭힌 건 좌타자들이었다. 좌타자 상대 OPS가 0.857. 한화에 이어 두 번째로 나빴다.
여기서 '정우람 조기 복귀'를 둘러싼 딜레마가 등장한다.

현재냐 미래냐. 올해 가을잔치행 가능성을 높일 것인가, '20인 보호명단-정우람의 완전한 회복' 등 '미래가치'를 볼 것인가. 누군가 그 어려운 판단을 해야 한다.

김현수
-두산 : 김현수
두산의 후반기 RC/27은 5.79. 그런데 실제 경기당 득점은 5.09로 '공격 잠재력'에 한참 못미쳤다. 이유는 득점권 성적이다. 두산의 후반기 득점권 OPS는 0.725로 평소의 0.802에 턱없이 못 미친다.

그 의외의 주범은 김현수다. 후반기 득점권 타율 0.135, OPS 0.482로 체면을 구겼다.
이 코너에서 여러차례 쓴 것처럼 득점권 성적은 능력이 아니라 운이다. (상식적으로, '득점권 능력이 의심되는 타자'가 국가대표 3번타자에 줄곧 기용됐겠는가?)

즉 김현수의 '득점권 불운'이 예상대로 해소되면, 두산의 공격에도 숨통이 트일 가능성이 높다.

롯데 연합_500
-롯데 : 좌익수를 맡을 누군가
올 시즌, 롯데의 좌익수들은 리그 바닥 수준의 공격력을 보였다. 선발 좌익수들의 OPS가 0.663였다.
모든 구단, 전 포지션을 통틀어 이보다 낮은 OPS를 기록한 포지션은 KIA와 한화의 포수 뿐이다.

거포들이 주로 맡는 포지션에서, '포수 수준'의 공격력을 얻은 것이다. (더 심각한 건, 이 문제가 김주찬이 떠난 지난해부터 계속된 현상이며, 적절한 외국인타자를 영입해 쉽게 해결할 수도 있었다는 점이다)

118경기, 아니 정확히는 지난 시즌까지 246경기의 시행착오를 거친 뒤에, 김시진 감독은 절체절명의 10경기에 적용할 해결책을 찾았을까?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