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40년 전 장비 달고 첨단함?…통영함 납품비리 수사

<앵커>

첨단 장비를 갖췄다고 대대적으로 선전하고는 정작 세월호 침몰 때는 발이 묶여 있었던 해군 통영함의 문제에 대해서 검찰이 수사에 나섰습니다. 성능이 떨어지는 음파 탐지기를 납품하는 과정에 군 고위 관계자들이 연루됐다는 의혹이 제기됐습니다.

권지윤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검찰은 오늘(29일) 서울과 부산에 있는 무기 중개 업체들을 압수수색했습니다.

이 업체들이 통영함에 납품한 음파탐지기는 1970년대 수준의 낙후한 장비였던 것으로 감사원 감사 결과 드러났습니다.

통영함에 장착하는데 41억 원이나 들었지만, 사실은 2억 원짜리밖에 안 된다는 것입니다.

이 음파탐지기는 기뢰 탐지 제거함인 소해함 3척에도 같은 업체가 납품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감사원은 이렇듯 장비 선정 과정에 비위 혐의가 있다고 보고, 2009년 방위사업청에서 선정 업무를 맡았던 예비역 영관 장교 2명을 검찰에 수사 의뢰했습니다.

수사의 핵심은 방위사업청이 왜 장비의 성능 수준을 해군의 요구보다 낮게 바꿔줬느냐입니다.

당시 방사청 함정사업부장으로 장비 선정을 총괄했던 황기철 현 해군참모총장도 이 과정에 개입했을 가능성이 있어 이달 초 감사원의 조사까지 받았습니다.

검찰은 장비 입찰이 23차례나 유찰될 만큼 비정상적이었다는데 주목하고, 수사 의뢰된 예비역 장교들을 조만간 소환 조사할 계획입니다.

(영상취재 : 배문산·홍혁진 KNN, 영상편집 : 최은진)   

[AG 하이라이트] 임용규·정현, AG 테니스 남자복식 28년 만에 금

[AG 영상] '공 하나에 울고 웃고'…그날 밤 13인에게 무슨 일이?

[AG 영상]'승리의 노래' 문학에 울려퍼진 빗속 떼창!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