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통신 소비자의 반란…'외국산 저가 폰' 공동구매

<앵커>

우리나라 국민들의 이통통신비 부담, OECD 최고수준입니다. 복잡하게 얽힌 보조금, 또 요금 제도로 통신사들이 가입자들의 과소비를 부추긴 탓이 큽니다. 이런 구조를 바꾸기위해서, 외국산 저가 스마트폰의 공동구매가 시도되고 있습니다.

정영태 기자입니다.

<기자>

최근 국내 한 소비자단체가 중저가 외국산 스마트폰 공동구매에 나섰습니다.

휴대전화를, 대리점을 통하지 않고 적절한 가격대를 찾아 직접 구입하는 겁니다.

요금제는 자신에게 맞는 걸 골라서 통신사에 가입하면 됩니다.

이른바 '휴대전화 자급제' 방식입니다.

백만 원 안팎의 프리미엄 제품에 보조금을 지급해 할인 효과를 주고, 그 대신 비싼 요금제와 결합해 소비사를 이른바 '약정 노예'로 만들어버리곤 하는, 통신사 주도의 기존 유통 구조를 깨보자는 시도입니다.

[휴대전화 판매상 : 출고가가 높고 할인이 많이 돼야지 싸게 공급이 된다는 인식을 주기 때문에 입소문이나 마케팅에서 많은 효과를 볼 수 있거든요.]

특히, 이통사 판매망을 통한 구입이 아니고서는 보조금을 받을 수 없어 그동안 자급제는 유명무실했습니다.

[이용구/전국통신소비자협동조합 상임이사 : 국내 단말기 출고가격이 굉장히 높게 책정이 돼 있어 출고가를 낮추지 않고 보조금 규제만 들어가면 소비자들에게 다 부담이 되는 것입니다]

하지만, 오는 10월 단말기유통구조개선법이 시행되면 자급제 휴대전화도 통신 요금할인 형태로 보조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제대로만 지켜진다면 자급제가 활성화돼 통신비 부담 줄이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영상취재 : 박영철, 영상편집 : 신호식)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