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김한길 안철수 '선거패배 책임' 오늘 동반퇴진할 듯

지도부 총사퇴 무게…비대위 체제 전환 가능성

김한길 안철수 '선거패배 책임' 오늘 동반퇴진할 듯
새정치민주연합 김한길 안철수 공동대표가 7·30 재·보선 참패의 책임을 지고 오늘(31일) 대표직에서 전격 사퇴할 것으로 보입니다.

지난 3월 26일 야권 통합으로 출범한 김·안 투톱 체제의 도중하차로 당은 직무대행 선출이나 비상대책위 구성 등 '비상체제'로 전환될 전망입니다.

유기홍 수석대변인은 선거결과가 나온 뒤 "내일 지도부 회동이 있을 것"이라며 "선거 결과에 대한 깊이 있는 분석과 대책마련이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와 관련해 복수의 당 핵심관계자는 "두 대표가 사퇴 입장을 표명할 것으로 알고 있다"며 "현재 분위기로는 지도부 총사퇴로 이어질 가능성이 큰 상황"이라고 밝혔습니다.

김·안 대표는 오전 비공개 긴급회동을 갖는데 이어 비공개 최고위원회를 열어 거취 문제를 논의한 뒤 기자회견 등을 통해 공식 입장을 밝힐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두 대표의 퇴진이 현실화된다면 김·안 대표 체제는 내년 3월로 예정된 임기를 채우지 못하고 통합신당 창당 후 4개월여 만에 막을 내리게 되는 셈입니다.

지도부 총사퇴로 이어질 경우 당헌에 따라 박영선 원내대표가 대표 직무대행을 맡게 될 것으로 보입니다.

박 원내대표는 대표직무대행을 수행하면서 비대위 체제 전환 등을 통해 선거 참패 후당을 추스르고 재건 작업을 지휘하게 될 가능성이 제기됩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