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나트륨 기준조차 없는 '건강 음식점'…관리 허술

<앵커>

우리나라 사람들의 하루 평균 나트륨 섭취량은 WHO 권고기준의 2배가 넘습니다. 이 때문에 식약처가 2년 전부터 '나트륨 줄이기 운동본부'란 걸 만들어 소금을 덜 쓰는 음식점에 건강음식점이라는 간판을 달아주고 있습니다. 하지만 정확한 나트륨 기준조차 없고 관리 역시 허술했습니다.

곽상은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건강음식점' 간판이 붙은 서울 도심의 한 식당입니다.

나트륨 함량을 줄였다는 메뉴를 시켜봤습니다.

표시된 나트륨 함량은 1천430mg으로 하루 섭취 권장량 2천mg보다는 적지만 한 끼용으로는 상당히 많습니다.

다른 건강음식점의 전골이나 찌개의 나트륨 함량도 하루 전체 섭취 권장량에 육박합니다.

[A 건강음식점 종업원 : (한 그릇 갖고 나눠 먹는 거예요?) 아뇨, 이건 1인분.]

건강음식점이라는 간판을 내걸고도 나트륨 함량을 줄인 메뉴가 뭔지 함량이 얼마인지 표시하지 않는 경우도 적지 않습니다.

[B 건강음식점 종업원 : (나트륨 적은 거예요? 어떤 메뉴가 그런 거예요?) 글쎄요, 모든 게 다 건강한가 보죠.]

식약처가 건강음식점으로 지정한 식당은 프랜차이즈를 포함해 전국에 180곳이 넘습니다.

문제는 식약처가 나트륨 함량 기준도 없이 건강음식점 지정 신청을 받았다는 점입니다.

나트륨 사용량 기준이 없다 보니 종전보다 소금을 조금만 덜 쓰거나 전체 메뉴 가운데 하나만 나트륨 양을 줄여도 건강음식점으로 지정했습니다.

[식약처 관계자 : 처음에는 (나트륨 사용량 감소폭이) 10%이상 이기를 바라면서 사업 시작을 했던 거고요.
 4%, 7% 낮춘 데도 있고요. 별도로 커트라인을 정해놓지는 않았어요.]

게다가 건강음식점 지정 이후 점검은 1년에 단 한 차례에 그쳤습니다.

메뉴 한 개의 나트륨 함량이 하루 섭취 권장량에 맞먹는 곳이 적지 않지만, 그동안 지정 취소된 건강음식점은 한 곳도 없습니다.

[요식업계 관계자 : 기준이나 잣대 이런 게 있어야 하는데 무조건 하겠다는 곳을 받아서, (건강음식점) 인정받지 않은 업소가 (나트륨 함량이) 더 낮고 인정받은 업소가 더 높은 경우가 나오는 거예요. 이건 아니지 않나…]

정부가 인정하는 간판을 보고 일부러 건강음식점을 찾는 손님이 많은 만큼, 지금이라도 건강음식점의 지정 기준을 명확히 하고 철저히 관리해야 한다고 전문가들은 지적합니다.

(영상편집 : 장현기, VJ : 김형진)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