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양회정 "회장님 사망 충격으로 자수 고민"

양회정 "회장님 사망 충격으로 자수 고민"
유병언(73) 전 세모그룹 회장의 도피를 도운 혐의로 지명수배된 유씨의 운전기사 양회정(55)씨가 오늘(29일) 전격 자수했습니다.

'김엄마' 김명숙(59·여)씨와 양씨 부인 유희자(52)씨에 이어 양씨마저 자수하면서 유씨 도피를 도운 혐의로 수사대상에 오른 기독교복음침례회(일명 구원파) 핵심 신도들의 신병 확보 작업이 사실상 일단락됐습니다.

'세월호 실소유주 비리'를 수사 중인 인천지검 특별수사팀(팀장 이헌상 2차장검사)에 따르면 양씨는 오늘 오전 인천지검 당직실로 전화를 걸어 자수 의사를 밝혔습니다.

안성의 금수원에 있었던 것으로 알려진 양씨는 오전 8시 택시를 타고 인천지검을 직접 찾아 자수했습니다.

양씨는 검찰 조사에서 "회장님의 사망으로 인한 충격 때문에 3일 전부터 자수를 고민했다"며 "어제 부인이 석방되는 걸 보고 결심했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5월 24일 회장님을 순천 '숲속의 추억' 별장에서 마지막으로 봤다"며 "사망 사실은 언론 보도를 보기 전까지 전혀 몰랐다"고 진술했습니다.

양씨는 유씨를 지근거리에서 보좌하면서 도피를 도운 '순천 도피조' 중 한 명입니다.

수사 초기 범인은닉과 도피 혐의가 적용돼 체포영장이 발부된 상태였습니다.

양씨는 유씨가 금수원을 벗어나 도주를 결심한 뒤부터 운전기사는 물론, 순천 은신처 마련, 수사동향 전달 등의 역할을 맡아 유씨 도피를 도운 혐의를 받고 있습니다.

양씨는 지난 5월 25일 새벽 3시 유씨가 숨어 있던 별장 인근의 야망연수원에서 잠을 자다가 수색 중인 검찰 수사관들을 발견한 뒤 유씨와 따로 떨어져 전주로 도주했고 이후 행방을 감췄습니다.

양씨는 "도주 이후 유씨와 통화하거나 만난 사실이 없고 자수 직전까지 금수원에 머물렀다"며 "5월 25일 당시 유씨를 도울 제3의 조력자는 없었다"고 진술했습니다.

만약 양씨가 5월 25일부터 자수 직전인 오늘까지 금수원에 머물렀다면 검찰은 금수원을 압수수색한 지난달 12일에도 코 앞에서 양씨를 놓친 것입니다.

양씨는 자수 전 한 주간지와의 인터뷰에서도 (금수원 내) 자재창고에 조그만 공간을 확보해 (숨어) 있었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또 "변사체가 유씨로 추정된다는 언론 보도를 보고 믿었다"면서도 유씨의 시신이 발견된 매실밭에 대해서는 "모르는 곳"이라고 검찰 조사에서 말했습니다.

검찰은 양씨를 상대로 유씨의 순천까지 도주 경로와 순천 별장 '숲속의 추억'에서 은신할 당시의 행적을 추궁하고 있습니다.

양씨가 직접 별장 내 통나무 벽 안의 비밀공간을 만들었는지, 비밀공간 내에서 발견된 여행가방 2개에 담겨 있던 현금 8억3천만원과 미화 16만달러(약 1억6천만원)의 출처가 어디인지에 대해서도 캐묻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한편 어제 자수한 뒤 14시간가량 강도 높은 조사를 받고 귀가한 김씨 역시 오늘 오전 9시30분 검찰에 재소환됐습니다.

김씨는 5월 중순까지 금수원에서 유씨가 있는 순천 별장에 5∼6번 가량 내려가 유씨의 식사를 챙겨준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김씨는 검찰에서 "유씨가 은신처를 이동할 때마다 김모(제2김엄마)씨와 함께 도피 물품을 준비하고 운반했다"며 "(유씨의) 식사와 먹거리 담당이었다"고 말했습니다.

김씨는 5월 27∼28일 금수원에서 나온 이후 서울 근교 3∼4곳을 돌아다니며 검경의 추적을 피했습니다.

검찰은 유씨를 마지막까지 보좌한 양씨와 유씨 도피를 총괄 지휘한 김씨가 사망 전 유씨의 마지막 행적을 추정할 수 있는 단서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다만 양씨가 지난 5월 25일 유씨와 따로 떨어져 도주한데다 이후 유씨가 별장 내 비밀공간에 숨어 있다가 혼자 움직였을 가능성이 큰 만큼 이들 역시 유씨의 사망 전 도주 경로와 사인 등에 대해서는 정확히 모를 가능성이 큽니다.

검찰은 필요하면 양씨와 김씨를 대질 심문하는 방안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검찰은 김씨와 양씨 부인과 마찬가지로 양씨 역시 자수한 만큼 일단은 불구속 수사 방침을 적용할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다만 수사 과정에서 다른 혐의가 추가로 드러나면 이들의 구속 여부를 재검토한다는 방침입니다.

(SBS 뉴미디어부)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