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필리핀서 대규모 반정부 시위…아키노 입지 '흔들'

필리핀서 대규모 반정부 시위…아키노 입지 '흔들'
과감한 개혁과 부채 척결로 높은 지지율을 과시하던 베니그노 아키노 필리핀 대통령이 최근 일부 정책을 둘러싼 논란과 대규모 항의시위로 입지가 크게 좁아지고 있습니다.

필리핀 일콰이어러넷 등은 학생과 공무원, 종교계 등 최소한 1만 8천여 명이 어제 아키노 대통령의 국정연설에 때맞춰 정부 정책을 비난하며 대규모 거리시위를 벌였다고 보도했습니다.

일로일로 주 등 비사야 제도에서 벌어진 시위에는 종교단체와 기업인, 학생, 공무원 등 각계각층이 참가해 정부의 부패를 비난하고 복지 확대 등을 요구했습니다.

시위는 아키노 대통령이 경기부양책의 하나로 추진해온 '신속 재정 집행 프로그램'에 대해 대법원이 헌법불합치 결정을 내리고 일각에서 탄핵 청원이 잇따라 제기된 가운데 벌어진 것입니다.

앞으로 정책 추진에 적잖은 부담을 안겨줄 것으로 관측통들은 내다봤습니다.

그러나 아키노 대통령은 어제(28일) 국정연설에서 자신의 개혁정책을 지속적으로 지지해줄 것을 호소하며 정면 돌파를 시도했습니다.

아키노 대통령은 TV로 생중계된 연설에서 인프라 확충과 군 전력 현대화 사업, 국세청 등의 부패 척결 등 그동안의 개혁 성과를 열거하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개혁을 추진할 방침임을 천명했습니다.

아울러 정부의 개혁이 모든 국민을 위한 시스템의 변화라고 거듭 강조했습니다.

관측통들은 이와 관련해 대법원이 아키노 대통령의 경기부양책 집행 등 일부 개혁정책에 헌법 불합치 결정을 내리고 일각에서는 쿠데타 기도설까지 흘러나오고 있다며 최근의 상황이 자칫 필리핀의 경제성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경제 전문가들은 대법원의 이번 결정으로 정부의 재정 집행이 급속히 둔화하고 인프라 확충사업 등이 차질을 빚을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에 앞서 국제통화기금은 필리핀 정부의 경기부양책 집행을 둘러싼 최근의 논란으로 재정 집행에 제동이 걸릴 소지가 있다며 필리핀의 경제성장 전망을 당초 6.5%에서 6.2%로 하향 조정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