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결혼률·복지예산 비중 높은 지역, 자살률 낮아"

"결혼률·복지예산 비중 높은 지역, 자살률 낮아"
결혼한 인구의 비율이 높고, 전체 예산 가운데 복지예산의 비중이 큰 지역일수록 자살률이 낮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이광수 연세대 보건행정학과 교수와 이 대학 대학원생 박성용 씨는 복지예산 비중과 이혼율 등 여러 요인이 시·군·구 지역별 자살률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해 그 결과를 보건행정학회지 최근호에 수록했다.

29일 보고서에 따르면 2011년을 기준으로 지역별 인구 10만 명당 자살 사망률은 인구 천 명당 결혼률이 높을수록, 일반회계 중 복지예산 비중이 높을수록 낮아졌다.

이러한 상관관계는 조사 대상인 229개의 시·군·구 지역에서 모두 일관되게 나타났으나 영향력의 정도에는 지역 차이가 있었다.

가령 결혼률의 경우 경남 남해군(회귀계수 -6.31·절대값이 클수록 영향이 크다는 의미), 경남 사천시(-6.01), 경남 통영시(-5.86) 순으로 자살률을 낮추는 데 큰 영향을 미친 반면, 경기 의왕시(-0.64), 경기 과천시(-0.66), 경기 안양시(-0.67) 등에서는 상대적으로 영향력이 작았다.

복지예산 역시 강원 정선군(-1.00), 강원 영월군(-0.93), 강원 동해시(-0.91) 등 강원지역에서는 자살률과의 '음의 관계'가 두드러졌고, 서울 양천구(-0.10), 서울 구로구(-0.10), 서울 영등포구(-0.10) 등 서울 지역에서 영향력이 작게 나타났다.

또 다른 요인인 인구 천 명당 이혼율의 경우 전반적으로는 이혼율이 높은 지역일수록 자살률 또한 높은 것으로 분석됐는데 경북 청송군, 경북 영덕군 등 일부 지역에서는 오히려 그 반대의 관계가 나타나기도 했다.

연구자들은 "자살 사망률 감소를 위한 정책을 수립할 때 지역 특성을 감안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점을 시사하는 결과"라며 "획일적인 정책을 수립해 수행할 때에는 자살률 감소를 달성하기 어렵거나 의도하지 않은 결과가 발생할 수도 있다"고 지적했다.

(서울=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