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美 '글렌데일 소녀상' 앞에서 울려퍼진 아리랑

美 '글렌데일 소녀상' 앞에서 울려퍼진 아리랑
28일(현지시간) 미 캘리포니아주 글랜데일시 시립공원에 세워진 `평화의 소녀상' 앞에서 가곡 봉선화와 아리랑이 울려 퍼졌다.

전남 순천시 아고라예술단 소속 김명진 씨는 이날 낮 12시께 평화의 소녀상 앞에서 김보라 씨가 연주하는 해금 가락에 맞춰 청아하게 봉선화와 아리랑 민요를 열창했다.

이어 세계적인 드로잉 작가인 김정기 씨가 일제강점기 당시 일본군에게 징집당하는 위안부 참상을 일러스트레이트로 재현하는 `역사 알리기 퍼포먼스'를 펼쳤다.

이날 문화공연은 위안부 피해자인 이옥선(87)·강일출(86) 할머니의 방미에 맞춰 기획된 것이다.

공연을 주관한 이창엽 글렌데일 도시개발 커미셔너는 연합뉴스 기자와 만나 "위안부 할머니들의 방미에 맞춰 일본군 위안부 참상을 알리자는 취지에서 공연을 준비했다"고 말했다.

하지만, 이날 문화공연에서는 이옥선·강일출 할머니가 불참해 `반쪽 행사'에 그쳤다.

두 할머니는 전날 글렌데일 알렉스 극장에서 공연한 연극 `봉선화' 중 일본군 위안부들이 기모노를 입고 돈을 뿌리는 장면이 사실과 어긋난다며 `행사 보이콧'을 선언하고 불참한 것으로 알려졌다.

연극 `봉선화'는 윤정모의 소설 `에미 이름은 조센삐였다'를 원작으로 해 일제강점기 일본군 위안부로 끌려갔던 한 여인의 인생역정을 그린 작품이다.

앞서 세계한인교류협력기구(상임대표 김영진)는 전날 열린 제3회 글렌데일 `위안부의 날' 행사에서 마이크 혼다(민주)·에드 로이스(공화) 연방 하원의원, 프랭크 퀸테로 전 글렌데일 시장 등에게 감사패를 전달했다.

혼다·로이스 의원은 `위안부 결의안'(HR-121)을 공동 발의하고 통과시킨 주역이다.

한편, 글렌데일시는 오는 30일을 `위안부의 날'(Comfort Women Day)로 제정했다.

이날은 소녀상 제막식이 열린 날인 동시에 지난 2007년 연방 하원에서 HR-121이 통과된 날이기도 하다.

(로스앤젤레스=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