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日, 65년 한일협정 때 '약탈 문화재 목록' 숨겼다

<앵커>

지난 1965년 한일 협정 당시 일본 정부가 한국 문화재 목록을 은폐했을 정황이 포착됐습니다. 한국에 돌려줄 문화재의 희소성을 자체 평가한 뒤에 그 중에서 가치가 높은 것들은 숨겼다는 얘기입니다.

도쿄에서 김승필 특파원이 보도합니다.

<기자>

지난 금요일 도쿄 고등법원은 한일 청구권 협상 관련 문서의 공개 범위를 대폭 축소하라는 판결을 내렸습니다.

관련 문서를 공개해서는 안 된다는 일본 정부의 주장을 받아들인 것입니다.

[오타/일본 시민단체 관계자 : (문화재, 독도에 관련된 문서에 대해) 일본 외무성이 충분히 설명했다고 재판부가 인정한 겁니다.]
 
일본 정부가 관련 문서를 공개해서는 안 된다고 주장한 이유가 있습니다.

한일 협정을 앞둔 1963년, 일본 정부는 전문가를 시켜 일제 침략 당시 약탈한 문화재들의 가치를 평가하도록 했습니다.

예를 들면 일본 왕실 도서관에 보관 중인 한국 서적들을 자체 평가한 사실이 이번 재판에서 확인됐습니다.

일본 정부는 1963년 전문가에게 서적 163부 852책의 희소가치 조사를 의뢰해, 희소본을 판별했다고 적시했습니다.
 
그리고 희소 가치가 낮은 문화재들만을 한국 측에 반환한 것입니다.

일본 당국자는 재판에서 "관련 문서가 공개되면 반환할 서적에 대한 평가가 낮았음을 알 수 있는 발언 내용이 구체적으로 나와 있어 양국 신뢰관계가 훼손될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습니다.

현재 일본에는 해외에 있는 우리 문화재의 43%에 해당하는 6만 6천여 점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영상취재 : 한철민)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