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12명 정원인데 증축해 162명 태워…'제 2세월호' 우려

<앵커>

세월호 침몰의 원인 가운데 하나는 사람 더 태우고 짐을 더 싣기 위한 무리한 구조 변경이었습니다. 그런데 사고 이후에도 세월호처럼 개조해서 운항 중인 여객선이 22척이나 되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김정윤 기자입니다.

<기자>

차량을 가득 실은 배 위에 객실은 물론 화장실, 샤워실까지 갖춰져 있습니다.

이 여객선의 정원은 162명, 하지만 10년 전 처음 허가가 날 때는 12명만 태우도록 했습니다.

[선박업체 관계자 : 이 배도 증축했습니다. 손님들 있는 객실하고 화장실하고 전부다.]

지난 2006년 선박 길이를 9미터 연장하고 기관실 뒤편을 증축하면서, 탑승 가능 승객이 처음에 비해 12배 이상 늘어난 겁니다.

배의 무게중심이 변해 복원력에 변화가 생겼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지만, 해수부는 설계가 맞는지만 확인했을 뿐입니다.

갑판 밑 부분의 변형에 대해서는 허가를 의무적으로 받게 했지만, 갑판 위 증축 개조에 대해서는 설계대로 했는지만 검사하도록 현행법에서 규정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해양수산부 관계자 : 도면을 검토를 할 때 규정에 맞으면 변경이 되는 것이고 (안전도에 맞게 설계를 했는지 여부를 따로 해수부에서 검사를 하는 것은 아니라는 거죠?) 그렇죠.]

운항 중인 여객선 173척 가운데 증·개축을 한 여객선은 22척이지만, 설계만 확인하는 형식적 검사만 받았을 뿐입니다.

[홍문표/새누리당 의원 : 방치한다면은 제2의 세월호가 언제 터질지 모르는 불안한 상황이고, 또 그걸 타고 있는 승객은 다 모르고 있어요. 불안하다고 하면 타겠습니까.]

국회에 제출된 선박 증·개축에 따른 안전 검사 강화법안의 조속한 처리와 함께 운항 중인 증·개축 여객선의 일제 안전 점검이 절실한 시점입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