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유병언 사망 갈수록 의혹…오늘 재부검 결과 발표

<앵커>

유병언 씨의 사망 원인을 두고 자살이냐 타살이냐 갈수록 의혹이 커지고 있습니다. 이런 여러가지 의문을 풀어줄 국과수의 2차 부검 결과가 오늘(25일) 오전 발표됩니다.

화강윤 기자입니다.

<기자>

국립과학수사연구원장은 국회에 출석해 발견된 시신이 유병언 씨가 확실하다고 증언했습니다.

[서중석/국립과학수사연구원장 : (부검한 결과 유병언의 DNA와 같다고 확신합니까?) 과학적으로 유병언 씨 100% 확신합니다.]

유 씨의 죽음은 확실해졌지만 시기와 사인은 불분명합니다.

국과수는 온몸과 피부를 정밀부검해 목 졸림 흔적이나 상처를 검사했습니다.

큰 뼈에서 손가락까지 외부 충격이 있었는지 확인하고 남은 장기와 근육으로 약물과 독극물이 검출되는지도 조사했습니다.

유 씨가 입을 댔던 소주병도 독극물 검출 대상입니다.

타살인지 여부를 확인하기 위한 겁니다.

결과는 오늘 발표됩니다.

하지만 80% 이상 썩은 시신에서 사인과 사망 시기를 밝혀내긴 쉽지 않습니다.

[국립과학수사연구원 관계자 : 장기 조직이나 근육 하나도 없고, 그걸 보고선 어떤 원인행위나 살인 뭐 이런 걸 밝힐 수가 없더라고요. 보니까.]

특히 독극물로 살해당한 뒤 시신이 발견장소로 옮겨진 것이 아니냐는 세간의 의혹을 과학적으로 해소하긴 더욱 어렵습니다.

[국립과학수사연구원 관계자 : '치사량의 독극물이 있었다', 뭐 '특정 약물이 있었다'라고 하는 그런 건 아닌 것 같고, 별로 그렇게 기대할 게 없을 거 같아요.]

오늘 국과수 발표에서도 사인과 사망시기가 밝혀지지 않는다면, 유병언 죽음을 둘러싼 의혹은 쉽게 수그러들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