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유엔시민권리위, 일본에 군위안부 공개 사과·배상 권고

<앵커>

유엔의 시민정치권리위원회가 일본 정부는 위안부 피해 여성들에게 공개 사과하고 배상해야 한다고 권고했습니다. 역사를 왜곡하고 또 외면하고 있는 일본 아베 정권에 일침을 놓은 겁니다.

보도에 곽상은 기자입니다.

<기자>

위안부 동원의 강제성을 인정한 고노담화를 흠집내려는 아베 정권의 시도에 유엔인권기구가 공개적으로 문제 제기를 하고 나섰습니다.

유엔 시민적·정치적 권리위원회는 일본의 시민·정치 자유규약 이행사항을 심사한 뒤 최종견해를 발표하면서 "일본정부의 공식적인 인정과 공개사과가 이뤄져야 한다"고 촉구했습니다.

특히 위안부 피해자들이 제기한 배상 소송이 일본 사법부에서 기각되고 전범 조사도 제대로 이뤄지지 않는 점을 지적하며 "피해자가 여전히 인권을 침해받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위원회는 또 주로 재일한국인을 대상으로 하는 일본 내 헤이트 스피치, 즉 특정인종이나 국민에 대한 혐오 발언이나 시위에 대해서도 우려를 나타냈습니다.

그러면서 차별을 부추기는 모든 선전활동을 금지하라고 일본 정부에 요청했습니다.

유엔 위원회는 앞서 이달 중순 일본 정부에 관한 심사를 진행하는 과정에서도 일본 정부의 위안부 관련 대응을 비판하며, '위안부'라는 우회적인 표현 대신 '강제 성노예'라는 표현을 사용하는 게 적절하다고 권고한 바 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