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광역버스 입석금지 1주일…혼란 부른 땜질 처방

<앵커>

광역 버스의 입석이 금지된 지 1주일이 지났지만, 출퇴근길은 여전히 혼란스럽습니다. 정부가 부랴부랴 보완대책을 내놓고 있지만, 땜질식 처방에 그치고 있습니다.

유병수 기자입니다.

<기자>

서울과 경기 안산을 오가는 광역 버스, 이미 자리는 꽉 찼고, 버스 기사는 더이상 손님을 태울 수가 없습니다.

[자리가 없다고요. 자리가 없다고요.]

갈길 바쁜 시민들은 교통카드부터 내밀고 버스로 들이닥칩니다.

[아이, 자리가 없다니까 왜 타요]

지나 16일 이후 수도권 광역 버스의 입석 운행이 중단된 이후 출퇴근 시간에 흔히 볼 수 있는 모습입니다.

국토부는 전세 버스를 대거 증편하고, 추가 대책도 연이어 내놨지만, 혼란은 계속됐습니다.

[버스 운전사 : 30분 기다렸다는 손님도 있고, 40분 기다렸다는 손님도 있고. 못 태우니까, 아무래도 우리도 마음이 안 좋죠.]

대책 수립에 필요한 기본적인 수요조사조차 제대로 이뤄지지 않은 탓입니다.

버스 업체는 업체대로 불만이 커지고 있습니다.

입석 금지로 버스 수입이 20% 가까이 준 데다, 전세 버스 비용 부담까지 떠안기 때문입니다.

[버스업체 직원 : 가뜩이나 입석해도 적자인데 타격이 엄청 크죠, 수입이 많이 줄어드니까. 이런 식으로 가면 못 버티지.]

지금이라도 시간대별, 노선별로 정밀한 승객 수요 조사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장택영/삼성교통안전문화연구소 수석연구원 : 교통카드로 목적지와 출발지의 위치를 정확하게 알 수 있기 때문에 어느 정류장에서 얼마만큼 수요가 발생하는지를 좀 더 정확하게 파악하여.]

대책 없는 입석 금지가 정부 정책에 대한 불신을 키우고 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