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조사도 대책도 없었다…혼란 부른 '땜질 버스'

<앵커>

이런 혼란을 만들고 키운 정책 당국은 국토교통부입니다. 대책 없이 덜컥 입석금지를 발표한 건 승객의 불편을 고려하지 않은 탁상행정 그 자체였습니다. 이후에 나온 각종 보완 대책들도 눈에 보이는 문제만 해결하려는 땜질식 처방으로 일관했습니다.

유병수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지난 4월 국토부는 갑자기 수도권 광역 버스의 입석 운행을 중단시켰습니다.

세월호 사고로 안전 문제가 불거졌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대책 없이 발표한 금지조치는 이용 승객들의 반발로 하루 만에 없던 일이 됐습니다.

국토부는 전세 버스 증편으로 불편을 해소할 수 있다며 다시 입석 금지 방안을 내놓았습니다.

하지만 땜질식 대책 속에 혼란은 계속됐습니다.

[버스 운전사 : 30분 기다렸다는 손님도 있고, 40분 기다렸다는 손님도 있고. 못 태우니까, 아무래도 우리도 마음이 안 좋죠.]

수도권 광역 전철로 손님이 몰리자, 그제(21일)부터는 허겁지겁 전철을 증편했습니다.

대책 수립에 필요한 기본적인 수요조사조차 제대로 이뤄지지 않은 탓입니다.

버스 업체는 업체대로, 불만이 커지고 있습니다.

입석금지로 버스 수입이 20% 가까이 준 데다, 전세 버스 비용 부담까지 떠안기 때문입니다.

[버스업체 직원 : 가뜩이나 입석해도 적자인데 타격이 엄청 크죠, 수입이 많이 줄어드니까. 이런 식으로 가면 못 버티지.]

박근혜 대통령으로부터 국민을 실험대상으로 했느냐는 질책을 받은 국토부는 이번에는 버스 구조를 변경해 좌석을 늘리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지금이라도 시간대별, 노선별로 정밀한 승객 수요 조사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장택영/삼성교통안전문화연구소 수석연구원 : 교통카드로 목적지와 출발지의 위치를 정확하게 알 수 있기 때문에 어느 정류장에서 얼마만큼 수요가 발생하는지를 정확하게 파악하여…]

대책 없는 입석금지가 정부 정책에 대한 불신을 키우고 있습니다.

(영상취재 : 황인석, 영상편집 : 채철호)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