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로비 폭로 압박에…'재력가 피살' 계획적 범행"

<앵커>

서울 강서구 재력가 피살 사건은 김형식 서울시의원의 계획적인 범행이었다고 검찰이 공식 발표했습니다. 김 의원이 건물용도 변경을 대가로 숨진 피해자에게 거액을 받았는데, 그 약속을 지키지 못해 압박을 받게 되자
범행을 저질렀단 겁니다.

한세현 기자입니다.

<기자>

김형식 서울시 의원은 지난 2010년부터 일 년 넘게 숨진 피해자로부터 건물용도 변경을 대가로 5억 2천여만 원을 받았는데, 용도변경이 지연되자 피해자가 김 의원을 압박한 게 범행 동기가 됐다고 검찰은 밝혔습니다.

[이상호/서울 남부지검 차장검사 : 피의자의 폭로로 비리가 밝혀지면 엄청난 사회적 파장과 함께 정치적 생명이 끝나고 사회적으로 매장될 것이 두려운 나머지 친구인 팽 모 씨에게 살인을 교사하게 이르렀습니다.]

피의자 팽 씨는 검찰 조사에서 김 의원이 빌려준 7천만 원을 받지 않겠다며 송 씨를 살해하라고 종용해 범행을 저질렀다고 자백했습니다.

검찰은 김 의원과 팽 씨를 살인 교사와 살인 혐의로 구속기소 했습니다.

검찰은 김 의원이 묵비권을 행사하며 범행을 부인하고 있지만, 팽 씨의 진술이 일관되고, CCTV와 문자메시지 등 정황 증거도 팽 씨의 진술과 일치한다며 혐의를 입증을 자신했습니다.

검찰은 숨진 피해자가 작성한 금전출납부, 이른바 '매일 기록부'에 적힌 정관계 인사에 대한 로비 의혹도 별도의 수사팀을 꾸려 계속 수사할 계획입니다.

또 장부에 이름이 적힌 현직 검사의 금품수수 문제는 대검찰청에서 따로 조사할 방침입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