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윤병세 "아시아, 계산착오로 군사충돌 발생 중대위험"

윤병세 "아시아, 계산착오로 군사충돌 발생 중대위험"
윤병세 외교부 장관은 "아시아에서 계산 착오 때문에 다양한 군사적 충돌이 발생할 중대한 위험이 도사리고 있다"고 우려를 나타냈습니다.

윤 장관은 오늘 아산정책연구원과 스웨덴 스톡홀름국제평화연구소가 공동 주최한 '동북아 평화협력 구상과 유럽의 신뢰 안보구축 경험' 국제세미나 기조연설에서 이처럼 밝혔습니다.

윤 장관은 "각자의 다양한 목표가 상충되고 있는 곳이 아시아 지역으로, 그렇기 때문에 협력보다는 대립이 가속화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윤 장관은 "북한이 핵·경제 병진노선을 계속 추진하는 가운데, 중국이 더욱 부상하고 있고, 일본이 전후시대의 관계를 저버리고 있다"면서 "러시아는 극동을 주목하고 있고, 미국도 아시아 회귀전략을 펴고 있다"고 진단했습니다.

윤 장관은 이어 "동북아 지역은 군사적 충돌이 발생할 가능성이 중동과 더불어 가장 큰 지역"이라면서 "안보의 개념과 평화의 관행을 바꿔가야 하는 중대한 과제가 놓여있다"고 밝혔습니다.

윤 장관은 "한국 정부는 동북아 평화협력구상을 통해 불신과 대립의 체계를 화해·협력의 체계로 바꿔가려고 한다"면서, "협력 가능한 분야부터 나아갈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