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北, 김일성 20주기 추모대회…김정은 다리 절며 참석

北, 김일성 20주기 추모대회…김정은 다리 절며 참석
북한은 오늘(8일) 김일성 주석 20주기를 맞아 김정은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이 참석한 가운데 평양체육관에서 중앙추모대회를 개최하는 등 추모 분위기를 한껏 높였습니다.

조선중앙TV로 생중계된 중앙추모대회에서 김정은 제1위원장은 대회장에 들어서 주석단으로 이동하며 다리를 약간 저는 모습을 보여 눈길을 끌었습니다.

김 제1위원장은 오늘 0시 황병서 군 총정치국장을 비롯한 군 수뇌부를 대동하고 김 주석의 시신이 안치된 금수산태양궁전을 참배했고 중앙TV로 공개된 기록영화에서도 오른쪽 다리를 저는 모습이 포착됐습니다.

북한 매체가 김 제1위원장의 다리 저는 모습을 그대로 공개했다는 점에서 지병이라기보다는 염좌 등 일시적인 부상일 가능성이 커 보입니다.

행사에는 황병서 총정치국장, 박봉주 내각 총리, 최룡해 당비서 등이 당·정·군 고위간부들이 참석했으나 정작 김 주석의 친딸인 김경희 전 당비서는 목격되지 않았습니다.

또 국방위원회 특별제안과 공화국 정부 성명 등으로 대남평화공세를 이어가는 상황에서 김양건 당 통일전선부장도 주석단에서 모습이 보이지 않아 주목됩니다.

북한은 김 주석 사망 후 매 5, 10년 등 이른바 '꺾어지는 해'에 중앙추모대회를 개최해왔으며 2009년 대회에는 김정일 국방위원장이 참석했습니다.

국가우표발행국은 김 주석의 20주기를 맞아 1975년 검덕광산을 현지지도하는 모습이 담긴 기념우표를 발행했습니다.

(SBS 뉴미디어부)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