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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하철 2호선 참사' 막은 기관사 징계 논란

<앵커>

지난 5월 지하철 2호선 전동차 추돌사고 기억나시죠. 그나마 아슬아슬하게 대형 참사를 막을 수 있었던 건 뒤따르던 전동차의 기관사가 재빨리 판단을 해서 차량을 멈춘 덕이었습니다. 이 기관사가 징계를 받았습니다.

최효안 기자입니다.

<기자>

지난 5월 2호선 상왕십리역 전동차 추돌사고는 신호기 고장이 원인이었습니다.

역 안에 전동차가 정차한 사실을 진입 직전에야 알게 된 후속 전동차 기관사는 급제동을 시도해 열차 속도를 시속 68km에서 15km까지 낮췄습니다.

추돌과 탈선은 있었지만 대형 인명참사는 피할 수 있었습니다.

자신은 어깨를 다치는 부상을 입고도 매뉴얼에 없는 기지를 발휘했다는 칭찬이 이어졌습니다.

그런데 서울시가 내린 조치는 '상' 대신 '징계' 지시였습니다.

'안전운행 주의 소훌' 명목으로 경고조치를 내리라고 서울메트로에 통보한 겁니다.     

[서울시 감사부서 공무원 : 더 큰 사고를 막은 노력은 있지만, 선량한 시민들이 다쳤는데 사고 낸 열차 기관사들의 책임을 안 묻는다는 게 말이 됩니까.]

징계지시 사실을 통보받은 서울메트로 노동조합은 납득할 수 없다며 반발했습니다.

[서형석/서울 지하철 노동조합 수석 부위원장 : 더 큰 사고가 발생할수 있는 상황을 막아내고 본인도 큰 부상까지 당했던 이 기관사까지도 징계조치를 하는 것은 도저히 납득할 수 없는 조치라고 봅니다.]

징계를 둘러싼 서울메트로 직원들의 반발이 확산 되자, 서울시는 재심 단계에서 당사자 입장을 충분히 반영하겠다는 어정쩡한 태도를 밝혔습니다.

(영상취재 : 설민환, 영상편집 : 박정삼, VJ : 김준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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