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軍 위안부문제 해결하라" 8개국서 모여 日정부에 촉구

"軍 위안부문제 해결하라" 8개국서 모여 日정부에 촉구
8개국에서 모인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유족, 관련 활동가가 일본 정부에 문제 해결을 촉구합니다.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와 일본 피스보트 등은 제12회 일본군 위안부 문제 아시아연대회의 실행위원회와 정대협이 내일 일본 중의원 회관 앞에서 군 위안부 문제 해결을 위해 일본 정부가 적극적으로 나설 것을 요구하는 시위를 벌일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이들은 또 고노 담화 작성 경위 검증이라는 명분으로 일본군 위안부 동원의 강제성을 부정하려는 모든 시도를 규탄할 계획입니다.

아울러 위안부 피해자가 직접 자신의 경험을 증언하며 일본 정부가 법적인 책임을 인정하고 피해자에게 배상할 것을 촉구하는 요구서를 일본 정부에 전달할 방침입니다.

이를 위해 우리나라의 김복동, 이용수 할머니를 포함해 한국, 중국, 필리핀, 인도네시아 4개국의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와 유족이 일본을 방문했습니다.

대만과 동티모르, 네덜란드, 일본을 포함해 총 8개국의 활동가, 피해자, 유족은 지난달 31일부터 위안부 문제 해결을 촉구하는 행사를 계속하고 있습니다.

위안부 피해자들은 오는 3∼4일에는 오차노미즈여자대학, 도쿄외국어대학, 와세다대학 등 7개 학교를 돌며 피해를 증언할 계획입니다.

이들은 지난달 31일에는 도쿄의 재일본 한국YMCA에서 피해자 증언을 듣고 일본군 위안부 문제에 관해 토론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