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경찰 기동대 금수원 집결…공권력 투입 임박

경찰 기동대 금수원 집결…공권력 투입 임박
경찰 기동대가 유병언(73) 전 세모그룹 회장이 최근까지 머물렀던 것으로 추정되는 경기도 안성시 보개면 상삼리 기독교복음침례회(구원파) 시설 금수원 앞으로 집결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검경의 공권력 투입도 초읽기에 들어갔습니다.

경기지방경찰청 기동대 일부 부대는 오늘(21일) 오전 7시까지 금수원 앞으로 집결하라는 지시에 따라 오전 5시부터 이동 중입니다.

경찰 관계자는 "경력 이동규모는 보안사항이라 확인해 줄 수 없다"며 "당장 작전을 시작하기보단 일단 경력을 배치하는 것일 수도 있다"고 말했습니다.

금수원 앞에 교통경찰관과 사복경찰관 10명 정도만 배치하던 경찰이 처음으로 기동대 경력을 투입함에 따라 공권력 투입이 임박했다는 분석이 나옵니다.

인천지검 특별수사팀(팀장 김회종 2차장검사)은 어제 오후 브리핑을 통해 "유 전 회장이 금수원을 빠져나간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검찰은 "(유 전 회장이 금수원을 빠져나간 것은)확인이라고 말하긴 그렇고 저희들 판단이다"고 말해 여전히 확신할 수는 없다는 점을 분명히했습니다.

기동대 첫 이동은 유 전 회장이 금수원을 빠져나간 것으로 판단되더라도 확신할 수는 없는데다 장남 등 일가나 추종자들이 은신해 있을 가능성도 있기 때문으로 풀이됩니다.

그간 검경은 유 전 회장이 예정된 구속 전 피의자심문(영장실질심사)에 출석하지 않을 것으로 예상해 금수원 투입을 준비해 왔습니다.

검찰은 피의자가 사전 조율 없이 영장실질심사에 불출석하면 통상적으로 공권력을 투입해 강제 구인에 나서는 것이 관례입니다.

경찰은 상황이 개시되면 그간 몇 차례 도상 회의를 통해 마련한 매뉴얼대로 기동중대 경력들을 일제히 투입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에 대비해 60여개 중대(4천800여명) 경력을 미리 각 부대에 대기시키고 인천지검과 구인장 강제집행 시기를 조율해왔습니다.

체포작전이 시작되면 경찰은 경기청 소속 20여개 기동중대를 모두 투입하고 서울 등 다른 시도 지방경찰청 소속 40여개 중대의 지원을 받아 투입할 계획입니다.

경찰은 수차례 회의를 거친 대로 금수원의 크고 작은 출입구 10여곳 등을 통해 동시다발적으로 경찰력을 투입합니다.

경기소방재난본부도 만일의 사태에 대비, 구급차 20여대와 화재진압용 차량, 소방헬기 등 장비 30여대를 준비해놓고 있습니다.

공권력 투입과정에서 금수원에서 방화 등으로 화재가 발생하면 80여명을 투입하고 상황별 광역지령에 따라 인접 소방서에서도 장비와 인력을 가동한다는 방침입니다.

검찰도 유씨 구인영장 집행조를 현장에 투입할 계획이며, 안성시청과 한국전력공사, 한국가스안전공사 등도 장비와 인력을 배치하고 있습니다.

앞서 검찰은 1천억원대 횡령과 배임, 100억원대 조세포탈 혐의로 유씨에 대해 사전구속영장을 청구했습니다.

검찰은 유씨와 자녀들이 서류상 회사(페이퍼컴퍼니)를 설립, 수년간 계열사 30여 곳으로부터 컨설팅비용과 상표권 수수료, 고문료 등을 챙기고 사진작품을 고가에 강매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SBS 뉴미디어부)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