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北 포탄 이번엔 NLL 안 넘어와…포탄수도 50여 발 그쳐

北 포탄 이번엔 NLL 안 넘어와…포탄수도 50여 발 그쳐
북한이 오늘(29일) 오후 서해 북방한계선(NLL) 인근에서 실시한 해상사격훈련은 한 달 전인 지난달 31일 실시한 해상사격과 비교하면 여러 면에서 대조적입니다.

북한은 오후 2시부터 5분간 백령도 동방 해상으로, 오후 2시5분부터 5분간 연평도 서북방 해상으로 각각 해안포를 발사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양쪽 해상에 발사한 해안포는 총 50여 발로 추산되고 있습니다.

북한은 지난달 31일에는 서해 NLL 인근 북쪽 수역에 총 7곳의 해상사격구역을 설정하고 사격훈련을 한 바 있습니다.

특히 당시에는 7곳에서 모두 500여 발을 사격했고 이 가운데 100여 발이 백령도 북방 NLL 이남 수역으로 집중적으로 떨어졌습니다.

그러나 이번에 북한군이 발사한 포탄은 모두 50여 발이었으나 이 가운데 한 발도 NLL 이남에는 떨어지지 않았습니다.

자신들이 사격구역으로 설정한 백령도와 연평도 인근 북쪽 해상으로 각각 25발가량을 쐈으며 모두 자신들의 지역인 NLL 이북 3㎞ 해상에 떨어졌습니다.

북측이 사격구역으로 각각 설정한 월내도 해상은 백령도에서 13㎞, 무도 해상은 연평도에서 9㎞ 떨어진 곳입니다.

이에 따라 이번에는 우리측의 대응 사격도 없었습니다.

지난달 북한의 해상사격 때는 우리측 수역에 넘어온 100여 발의 3배 가까운 300여 발을 우리군이 NLL 이북 해상으로 대응사격한 바 있습니다.

군은 사격구역이 백령도와 연평도에서 가까운 곳이기 때문에 우리 측 지역으로 떨어질 수도 있다고 판단, F-15K 등 전투기 4대를 출격시키고 한국형 구축함과 유도탄 고속함 등의 함정을 NLL 이남 수역에 대기하도록 했습니다.

또 북한의 해안포가 백령도와 연평도 주민 주거지에 떨어질 것에 대비해 육·해·공군 등 합동화력뿐 아니라 육군미사일사령부 전력까지 비상대기토록 조치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북한은 오늘 훈련에도 각종 화력을 동원할 것으로 예상됐지만 실제로는 130㎜ 등 해안포만 집중적으로 발사한 것으로 분석됐습니다.

북한의 해안포는 사거리 27km의 130mm, 사거리 12km의 76.2mm가 대표적이며 일부 지역에는 사거리 27km의 152mm 지상곡사포(평곡사포)가 배치돼 있습니다.

240㎜와 122㎜ 방사포, 100㎜ 견인야포, 해안포 등을 상당수 동원해 사격훈련을 했던 한 달 전과는 대조적입니다.

해상사격훈련 시간도 백령도와 연평도 쪽에서 5분씩에 불과했지만 지난달 31일에는 3시간여 동안 진행됐습니다.

북한군의 훈련은 오전 8시52분 해군 2함대로 전화통지문을 보낸 지 5시간 만에 시작됐습니다.

한 달 전에는 대남 전통문 발송 4시간15분 만에 훈련을 진행했습니다.

(SBS 뉴미디어부)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