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해경, 승객 더 구할 수 있었는데…골든타임 놓쳤다

<앵커>

해경의 최초 구조 영상을 보면 선원들에 대해선 다시 분노가 치밀고, 해경 초기대응엔 아쉬움이 남습니다. 천금같은 시간이 그렇게 허둥대며 흘러갔습니다.

류란 기자입니다.

<기자>

목포해경 소속 123 경비정이 사고 해역으로 출발한 지 30분 뒤, 먼 발치에서 45도 정도 기울어있는 세월호의 모습이 보입니다.

아직까진 좌현 3, 4, 5층 선실 부분이 수면 위로 나와 있는 상황,

해경이 구명보트를 이용해 배꼬리 부분 3층 난간에서 첫 구조를 시작합니다.

푸른색 작업복의 구조자 5명 모두, 세월호의 기관사들입니다.

고속단정에서 해경 대원 한 명이 구명정 작동 여부를 확인하러 5층 갑판에 오른 뒤, 경비정도 세월호의 뱃머리에 가까이 붙입니다.

하지만 이번에도 구조자는 대부분 조타실 선원들입니다.

1등 항해사 강모 씨와 속옷 차림의 이준석 선장, 3등 항해사 박 모 씨도 줄을 잡은 채 미끄러지듯 경비정에 옮겨 탑니다.

그 사이 배는 70도 가까이 기울어 선실 대부분이 물 밑으로 가라앉았고 위기를 직감하고 바다에 뛰어든 일부 승객들만 가까스로 구조됩니다.

선원들을 포함한 구조자들을 옮겨 실은 행정선이 팽목항으로 보내집니다.

5층 선실까지 완전히 수면 아래로 잠기자,

[망치로 뚫어!]

다급해진 해경 대원이 망치로 유리창을 깨고 선실 안에 줄을 넣어보지만, 배는 이미 90도 이상 기울었습니다.

경비정 도착 한 시간 후인 10시 40분, 300명 넘는 승객들이 빠져나오지 못한 채 세월호가 뱃머리만 남겨두고 끝내 침몰하면서 수백 명을 살릴수 있던 골든타임 한 시간이 지나가 버렸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