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안전검사 대충 하고 '뒷돈'…해운비리 전방위 수사

<앵커>

이른바 해수부 마피아 고리의 유착관계를 수사하던 검찰이 해운조합 공제 사업과 한국선급 사이에 뒷돈이 오간 정황을 포착했습니다. 해운사들로부터 선박 안전검사를 대충 해주는 대가로 한국선급이 돈을 받았다는 겁니다.

권지윤 기자입니다.

<기자>  

한국해운조합은 선박들에 대한 운항관리와 함께 해운사 공제사업을 벌이고 있습니다.

지난해 해운사 등 조합원으로부터 공제사업비로 거둬들인 돈 820억 원으로, 이 가운데 선박사고 보상비 등으로 620억 원을 지출했습니다.

인천지검은 압수한 해운조합의 회계장부를 분석하는 과정에서 수상한 흐름을 발견했습니다.

선박 사고를 낸 뒤, 해운조합이 해운사에게 거액의 보험금을 지급했는데, 이 중 일부를 조합 측이 되돌려받은 정황을 검찰이 포착했습니다.

검찰은 일부 사고는 발생하지도 않았는데, 보험금이 지급돼 빼돌려진 것으로 의심하고 해운조합 관계자들을 불러 조사했습니다.

검찰은 보험금 리베이트 의혹도 선박 운항관리 소홀과 함께 항만업계의 고질적 병폐로 보고 주요수사 대상으로 삼았습니다.

부산지검은 선박에 대한 안전검사를 독점하고 있는 한국선급을 압수수색했습니다.

검찰은 한국선급이 해운사들로부터 일종의 급행료를 받고 절차를 축소해 안전 검사를 해줬다는 진술을 확보하고 해운사 관계자들을 소환 조사할 방침입니다.

검찰은 검사를 추가로 투입해 해운업계의 구조적 비리 의혹을 철저하고 신속하게 파헤칠 방침입니다.

(영상취재 : 주용진, 영상편집 : 이정택)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