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여·야 확산되는 개각론…"모든 국무위원 사퇴해야"

<앵커>

정부의 사고 대응에 대한 비판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야당은 물론 여당에서도 개각론이 제기됐습니다. 불가피할 것 같습니다.

최대식 기자입니다.

<기자>
 
새정치민주연합의 설훈 의원은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전체 회의에서 모든 국무위원의 사퇴를 주장했습니다.

세월호 침몰 사고와 이후 수습과정에서 빚어진 각종 혼선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한다는 겁니다.

[설 훈/새정치민주연합 의원 : 국무위원들이 함께 물러나면서 이 상황 수습을 대통령께 건의해야 하는 것 아닌가.]

새누리당은 일단 사고 수습이 우선이라는 입장이지만, 내부에서는 인적 쇄신론이 확산되고 있습니다.

여권의 고위 관계자는 "지방선거 이전에 모든 국무위원이 사표를 내고 사고 수습 이후 대통령이 책임의 경중을 따져 선별적으로 수리하는 방안이 있다"고 전했습니다.

아울러 내각 뿐만 아니라 비서실장 이하 모든 청와대 수석이 사표를 내는 방안도 여권 내부에서 제기되고 있습니다.

박근혜 대통령은 국민의 신뢰를 받지 못하는 공무원은 존재 이유가 없다면서, 공무원들의 안이한 대응과 무능을 강도 높게 질타한 바 있습니다.

이에 따라 시기와 폭의 문제만 남았을 뿐, 개각은 불가피하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습니다.

청와대는 인적 쇄신과 함께 우리 사회 곳곳에 뿌리박힌 잘못된 관행을 바로잡고 국가 시스템을 근본적으로 혁신하는 대대적인 개혁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영상취재 : 홍종수, 영상편집 : 김종미)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