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구명 뗏목 내릴 수 없었다"…선원들 또 거짓말

<앵커>

구명 뗏목을 내릴 수 없었다던 선원들의 진술은 거짓인 게 드러났습니다. 선장과 승무원이 배를 버리고 탈출하는 사이에 한 해경대원이 거꾸로 배에 올라가 구명 뗏목을 바다에 떨어뜨리는 장면이 화면에 잡혔습니다.

최효안 기자가 이 해경 대원을 만났습니다.

<기자>

침몰하는 세월 호에서 누군가가 고정된 구명 뗏목을 해체하기 위해 안간힘을 씁니다.

손으로 밀어서 안 되자, 발로 힘껏 구명 뗏목을 찹니다.

구명 뗏목 2개를 바다에 떨어뜨리는데 성공합니다.

지난 16일 오전 9시 반, 해경 123호를 타고 세월호 사고현장에 처음 도착한 이형래 경사는 자신의 눈을 믿지 못했습니다.

[이형래 경사/목포해경 : 해상에 사람이 하나도 없는 겁니다, 구조할 사람이. '아 이거 큰일났다' 그때부터는 머릿속이 하얘졌습니다.]

배 앞쪽에서 일부 승객들을 발견하자 이 경사는 앞뒤 가릴 것 없이 침몰하는 세월호로 건너갑니다.

한 사람이라도 더 구하려면 구명 뗏목을 펼치는 방법밖엔 없다고 판단한 겁니다.

[못 나온 승객들 나오면 구조를 해야겠다는 그 생각에 '(구명 뗏목이) 반드시 필요하다' (생각했죠.)]

그러나, 목숨을 걸고 바다로 던진 구명 뗏목에는 단 한 명의 승객도 태우지 못했습니다.
 
[간판 위에 구명조끼만 입고 나와 있었어도, 바다에 다 뛰어들기만 했어도, 전부를 구할 수 있었지 않았나.]

이후 승객 6명을 구해낸 이 경사는 지금도 일주일 전 침몰 상황만 떠올리면 너무나 안타깝습니다. 

[뭐라고 말씀드려야 하나, 너무 안타깝습니다. 없어야 할 사고가 일어나서 너무 안타깝습니다.]

이 경사는 사고 이후 계속해서 사고 해역에서 수색활동을 벌이고 있습니다.

(영상취재 : 김민철, 영상편집 : 박춘배)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