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검찰-국세청-금감원, 유병언 일가 전방위 조사

<앵커>

청해진해운의 실소유주인 유병언 전 회장 일가가 해외에 거액의 재산을 조성하고, 사업을 확장해온 과정도 의혹이 많습니다. 검찰과 국세청, 금감원의 전방위 조사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홍갑 기자입니다.

<기자>

검찰 특별수사팀이 유병언 전 회장의 집과 관계사 등 10여 곳을 전격 압수수색했습니다.

어제(22일) 유 전 회장 일가 30여 명을 출국 금지시킨지 하루 만에 대규모 압수수색에 나선 겁니다.

검찰은 방대한 분량의 회계자료를 들여다보며 유 전 회장 일가를 포함한 계열사 임직원들의 횡령이나 배임 여부를 집중 조사하고 있습니다.

금융감독원과 국세청도 동시다발적으로 조사에 들어갔습니다.

금감원은 우선 세모와 천해지, 문진미디어, 온지구 등 핵심 4개사에서 외환거래 내역을 제출받아 조사를 벌이고 있습니다.

2천400억 원대에 이르는 유 전 회장 일가의 해외 부동산 구입자금이 어디서 나왔고, 당국에 제대로 신고했는지, 송금은 적법했는지를 따져보고 있습니다.

유 전 회장 일가가 13개 계열사를 지배하게 된 과정도 들여다보고 있습니다.

국세청도 천해지를 비롯한 핵심 4개사의 회계장부를 제출받아 특별 세무조사에 착수했습니다.

각종 거래 과정에서 탈세가 있었는지, 해외 법인을 세우며 역외 탈세가 있었는지를 조사하고 있습니다.

(영상편집 : 채철호)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