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검찰 '해수부 마피아' 정조준…선사 유착 의혹 캔다

<앵커>

지금부터는 세월호 침몰과 관련한 수사 상황 보도해드리겠습니다. 검찰이 한국 해운조합을 압수수색했습니다. 해양 수산부 전직 관료들이 낙하산 인사 형태로 해운업계를 장악해 왔다는 것인데 이른바 해수부 마피아 고리의 유착 관계를 파헤친다는 계획입니다.

김정윤 기자입니다.

<기자>

인천지방검찰청이 오늘(23일) 한국 해운조합 본부와 인천지부를 압수수색했습니다.

연안 해운업자들의 단체인 한국 해운조합은 선박 안전운항 관리와 연안 여객터미널 관리 사업을 독점하고 있습니다.

선박에 석유와 자재 공급하고, 선박관련 보험과 대부 등 자체 금융업도 하고 있습니다.

검찰 관계자는 "항만업계 고질적인 비리를 파헤치기 위해 압수수색에 나섰다"고 밝혔습니다.

그동안 연안 여객선 안전운항 관리는 제대로 이뤄졌는지 문제점이 있다면 그 과정에 감독 기관과 유착은 없었는지 파헤치겠다는 겁니다.

1977년 이후 역대 해운조합 이사장 10명은 모두 해양 관련 부서 고위관료 출신이었습니다.

선박을 검사하는 한국선급에 대해선 부산지검이 이미 수사에 착수했습니다.

한국선급도 11명의 회장 가운데 8명이 해양 관련 전직 고위 관료였습니다.

검찰은 전직 관료 출신들이 해운조합과 한국선급의 방패막이 역할을 하면서 선박의 안전운항 감독이나 선박 안전 검사에 영향을 미쳤을 수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검찰 수사는 이른바 해수부 마피아를 향한 대수술로 번지고 있습니다.

(영상취재 : 임동국, 영상편집 : 김종미)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