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홀로 남은 가족도 고통…생계비 지원방안 검토

<앵커>

실종자 가족들의 고통도 커지고 있습니다. 특히 가족이 실종자를 찾아 진도에 내려가면서 홀로 남게 된 학생이나 노인들이 큰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최대식 기자입니다.

<기자>

실종학생들의 부모가 대부분 진도로 떠나면서 홀로 남은 가족들에게 자원봉사자들이 부지런히 도시락을 나릅니다.

현재 학생 141명과 거동이 불편한 노인 등 160여 명이 부모나 보호자 없이 생활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친지가 찾아오기도 하지만, 일주일 넘게 부모나 보호자 없이 생활하면서 고통이 커지고 있습니다.

[박영혜/소장, 안산시건강가정지원센터 : 어머님이 연락이 오셔가지고 좀 보살펴달라고 해서 가봤더니 음식이 다 썩어있었습니다. 형이 학교에 아예 가지를 않았어요. 사고가 난 뒤부터…]

안산시는 사고 다음날부터 돌보미와 자원봉사자 300명 이상을 투입해 남겨진 가족들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시간이 지나면서 지원을 요청하는 횟수도 급격히 줄어들고 있습니다.

[사회복지사 : (사고)충격으로 인해서 도움을 요청하시지 않는 경우도 있고, 본인이 '염치없다 내가 무슨 밥을 먹겠냐' 하시면서 거절하시는 분들도 계시는데… ]

이번 사고를 당한 단원고 2학년 학생의 10%가 넘는 38명은 차상위계층이거나 기초수급가정입니다.

정부는 안산시가 특별재난지역으로 지정된 만큼 실종자 가족들에 대해 생계비를 지원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