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검찰 "해운업계 비리 의혹 전면 수사"

<앵커>

검찰이 해운업계의 전반적 비리 의혹에 대해서도 수사에 착수했습니다. 부산지검을 시작으로 수사가 확대될 것으로 보입니다.

보도에 권지윤 기자입니다.

<기자>

검찰은 세월호 참사의 근본 원인이 "해운업계 전반의 구조적인 문제점에서 비롯된 것으로 파악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검찰은 해운업계 전반의 고질적 병폐에 대해 수사에 착수하기로 했습니다.

우선 부산지검이 국내 여객선과 화물선의 안전 검사를 전담하는 한국선급을 수사 대상에 올렸습니다.

선박들에 대한 안전 검사가 적절했는지 이 과정에서 해운사들의 로비 등 유착은 없었는지를 확인할 방침입니다.

한국선급은 지난 1960년 해운사들이 출자해 설립된 민간 기관이지만, 출범 이래 11명의 회장 가운데 8명이 해양수산부나 항만청 출신의 전직 고위 관료였습니다.

인천지검과 목포지청이 세월호의 사고 원인과 청해진해운, 그리고 지주회사에 대한 수사를 벌이고 부산지검은 한국선급에 대한 수사를 시작한 겁니다.

검찰 고위 관계자는 "부산지검에서 우선적으로 구조적 비리를 확인하고, 해양 관련 기관의 위치에 따라 해운비리를 수사하는 검찰청이 늘어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지난해 전국 7개 검찰청에서 동시 다발적으로 이뤄진 원전비리 수사와 같이 검찰은 해운업계 비리 의혹에 대해 전방위 수사에 나섰습니다.

이 과정에서 해양수산부와 산하기관 사이에 유착 의혹도 규명될 지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