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엉터리 기록·겉핥기 승인…세월호 안전점검 '있으나마나'

<앵커>

이렇게 취항 전 구조 안전검사가 허술했던 것 뿐 아니라 실제 운항을 위한 안전점검도 마찬가지였습니다. 세월호는 출항 전에 안전점검을 마친 걸로 돼 있었습니다. 하지만, 안전점검 보고는 엉터리였고, 이걸 적발해야 할 감독기관은 있으나 마나였습니다.

권애리 기자입니다.

<기자>

세월호 출항 직전 이준석 선장이 작성한 안전점검보고서입니다.

모든 여객선은 출항 전 안전점검을 받아야 합니다.

그런데 세월호 선장이 직접 작성한 보고서는 대부분 엉터리로 기록돼 있습니다.

29명인 선원 수는 24명으로 적혀 있고, 컨테이너 개수는 얼마나 실었는지 표시도 해놓지 않았습니다.

차량은 150대를 실었다고 써놨지만, 사고 후 청해진 해운이 발표한 실제 적재 차량은 30대나 더 많았습니다.

[허용범 / 한국도선사협회 기술고문 : (적재차량대수 기준을 초과해) 전체적인 부피가 커지니까 한 층에 다 못 싣고 위층에 실을 수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수직분포가 안 좋은 쪽으로 작용해 복원력이 그만큼 악화하는 건 당연합니다.]

문제는 이렇게 엉터리로 쓴 출항 전 안전점검보고서가 별다른 확인 절차 없이 그대로 승인됐다는 점입니다.

안전점검 승인은 해운조합이 맡고 있습니다.

그런데 해운조합이 해운업체들의 회비로 운영되다 보니, 회원사들을 엄격하게 관리할 수 없는 구조적 문제가 있는 겁니다.

출항 전 해운조합의 안전점검 뿐 아니라 해경의 안전점검도 유명무실했습니다.

인천해경은 지난 2월 실시한 특별 안전점검에서 세월호의 구명뗏목에 대해 모두 양호하다고 판단했습니다.

하지만, 세월호 침몰 당시 구명뗏목 46대 가운데 분리작동한 건 5대에 불과했습니다.

평소 안전점검이 겉핥기식으로 이뤄졌다는 얘기입니다.

한 시민단체는 지난해 목포해경과 해수부의 여객선 안전점검은 1척당 13분에 불과해 부실점검 의혹이 높다며, 선박 안전점검이 철저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관련 법규를 개정해야 한다고 촉구했습니다.  

(영상취재 : 한일상, 영상편집 : 김진원)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