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유리창 깨고 선내 진입…4층 객실 집중 수색

<앵커>

선내 진입 통로에 유도선이 확보되면서 수색 작업이 빠르게 이뤄지고 있지만, 복잡한 선내 구조와 어두운 수중 환경 등 여전히 수색엔 어려움이 많습니다.

이승재 기자입니다.

<기자> 

'선내 진입 통로'는 선체 4층 중앙 부분에 만들어졌습니다.

잠수요원들이 쇠뭉치를 뾰족하게 만든 손도끼로 4층 유리창을 여러 차례 찔러 유리창에 균열을 낸 뒤, 깨트렸습니다.

[홍성훈/한국잠수협회 사무국장 : 도끼로 만들어서 순간적으로 강한 힘으로 때리게 됩니다. 그래서 여러 군데 구멍을 낸 상태면, 유리의 힘이 약해지기 때문에 가운데를 밀어서 유리를 떨어뜨리는 그런 역할을 하는 거죠.]

이어, 이곳에 안전하게 접근할 수 있게 추가 유도선도 연결했습니다.

잠수요원들이 4층 유리창을 깨트린 건, 어제(20일) 이 유리창 안에서 시신 세 구가 목격됐기 때문입니다.

구조대는 이 통로를 통해 학생들이 많이 있던 4층 객실을 집중 수색하고 있습니다.

선내 진입 통로가 어렵게 확보됐지만, 수색 환경은 여전히 좋지 않습니다.

[전상중/전 해군 제독 : (선내) 시야가 제한돼 있으니까, 그 시야를 뚫고 하나하나 전진하는 것입니다. 전진하다 보면 앞이 꽉 막히면 뒤로 돌아와요. 돌아와서 다시 다른 진입로 또 들어가야 합니다. 그래서 통로 하나를 개척하는 것입니다.]

또, '에어 포켓'을 찾으려면, 선내 깊숙이 들어가 돌아다녀야 하는데, 잠수요원의 수색 가능 시간은 20분에 불과합니다.

구조대는 잠수요원 투입을 늘려 4층에 대한 수색을 오늘 안으로 마무리한다는 계획입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