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안산·진도 특별재난지역 선포…어떤 지원 받나

<앵커>

경기도 안산시와 전남 진도군이 어젯(20일)밤에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됐습니다. 범정부 대책본부가 차려진 진도군청 가보겠습니다.

노유진 기자, 밤사이 상황 전해주십시오.

<기자>

네, 저는 지금 진도군청에 나와 있습니다.

어제 오후 국무총리 주재로 열린 관계장관회의에서 진도군과 안산시를 특별재난 지역으로 선포하는 안건이 논의됐고 밤 10시쯤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됐습니다.

단원고가 있는 안산시와 침몰사고가 발생한 진도군이 이번 사고로 물적, 심적 피해가 커 정부 차원에서 빠른 지원이 필요하다는 판단에 따른 겁니다.

정홍원 국무총리는 회의를 끝낸 뒤 중앙안전관리위원회를 열어 특별재난 지역으로 안건을 심의하고 의결한 뒤 박근혜 대통령에게 건의했습니다.

청와대는 박 대통령이 관련 안건을 보고받고 바로 재가해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됐다고 밝혔습니다.

특별재난지역 선포는 지난 1995년 삼풍백화점 붕괴 때 처음으로 선포된 뒤 이번이 7번째입니다.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되면 응급 대책과 재난 구호 등에 필요한 행정처리를 중앙정부가 지원합니다.

또 보상 비용 등도 지원받게 됩니다.

재산세와 취득세, 등록세 같은 세금도 감면되고 납세 유예 혜택도 주어집니다.

지원 금액을 비롯해 구체적인 보상 방안은 중앙안전관리위원회의 회의를 통해 다시 결정될 예정입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