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6825톤 세월호 선체 인양 '플로팅 도크'로…

<앵커>

지금은 선체 내부에 갇혀있을 실종자들을 구조하는게 가장 급한 일입니다. 선체를 인양하는 건, 모든 가족들의 동의를 받은 뒤에 한참 뒤의 일이지만 인양 자체도 쉽지 않습니다.

조지현 기자입니다.

<기자>

2010년, 천안함 뱃머리 부분이 인양되는 모습입니다.

일반적인 선박 인양 과정으로, 바닥에 비스듬하게 가라앉은 선체에 쇠사슬을 감아 크레인으로 바로 세운 뒤 끌어올리고, 내부의 물을 빼내 무게를 최소화한 뒤 바지선에 실어 육지로 옮기는 방식입니다.

그러나 모든 선박이 같은 방법으로 인양되는 건 아닙니다.

침몰 상태를 조사해 뒤집힌 선체를 바로 세울지, 체인을 어디에 어떻게 감을지 크레인은 몇 대를 어떻게 운용할지 계획을 세우게 됩니다.

[정호원/팔팔수중개발 부사장 : 인양하기 전에 현재 선박이 어떤 상태로 침몰돼 있는지에 대한 면밀한 정보를 입수해야되고 그에 따른 세부적인 계획을 수립해야 됩니다.]

세월호 선체는 6825톤으로 천안함보다 5배나 무겁습니다.

여기에 화물을 싣고 있고 물까지 차 있어서 무게는 1만 톤에 육박할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우리나라는 이 정도 규모의 선박을 인양한 경험이 없습니다.

또 두 동강 난 천암함은 뱃머리와 꼬리 부분을 따로따로 인양했지만 세월호는 길이 146m 선체를 한꺼번에 들어올려야 하기 때문에 크레인 여러 대가 균형을 맞춰 물 밖으로 끌어 올려 바지선에 옮겨 싣는 게 쉽지 않습니다.

이 때문에 사고 현장 투입을 검토중인 '플로팅 도크'라는 장비에 기대를 걸고 있습니다.

'플로팅 도크'는 말 그대로 '떠 있는 부두'입니다.

해상에서 배를 건조할 때 쓰거나, 건조된 선박을 물에 띄울 때 쓰는 장비로, 길이 335m, 폭이 70m에 이릅니다.

해저 17m까지 내려갈 수 있고 무게 8만 톤까지 들어 올릴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플로팅 도크가 바닷속으로 내려가면 크레인이 세월호를 끌어올려 도크 위에 올려놓고 도크가 물 위로 올라오는 방식이 가능합니다.

천안함은 인양에 30일이 걸렸습니다.

이탈리아 유람선 코스타 콩코르디아호는 인양 준비과정에만 20개월이 소요됐습니다.

세월호는 선체가 크고 침몰 해역의 조류가 강해 선체를 쇠사슬로 묶는 데에만 적어도 한두 달이 걸릴 것으로 전문가들은 예상하고 있습니다.

(영상편집 : 김종우, 3D CG : 홍성용)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