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수사본부 "선장이 3등 항해사에게 조타지휘 맡겨"

수사본부 "선장이 3등 항해사에게 조타지휘 맡겨"
여객선 '세월호'가 침몰하기 전에 선장이 3등 항해사에게 조타지휘를 맡겼던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사고를 수사 중인 검·경 합동수사본부는 18일 전남 목포시 소재 서해지방해양경찰청 대강당에서 가진 중간 수사결과 브리핑을 통해 이같이 밝혔습니다.

이성윤 본부장의 간략한 수사 진행 상황 발표 뒤 이어진 취재진과의 질의응답에서 박재억 수사팀장은 "세월호 선장이 침몰 전 3등 항해사에게 조타 지휘를 맡겼다"며 "침몰 당시 선장의 정확한 위치에 대해서는 진술이 엇갈리고 있어 수사 중"이라고 말했습니다.

이모(69) 선장이 세월호 침몰이 시작되는 시점에 잠시 자리를 비웠다가 배가 기울기 시작하자 다시 조타실로 올라왔다는 설명입니다.

박 팀장은 "선장 근무 시간이 딱 정해져 있지는 않으나 사고 시점 당시에는 조타 지휘를 직접 하는 상황이 아니었다"고 했습니다.

사고 원인으로 무게가 실리는 항로 변경 지점('변침점')에서의 급격한 변침(變針) 여부에 대해선 "사고 해역이 선박 변침점인 것은 맞다"며 "매우 급한 선회였는지 통상적인 선회였는지에 대해서 조사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박 팀장은 이어 "변침(급선회)이 유일한 원인인지, 선박의 유지 관리상 하자가 있었는지 여러 면에서 조사 중"이라고 덧붙였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