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초동 대처-선장 판단 오류…총체적 부실 대응

<앵커>

선장과 일부 선원들은 가라앉는 배를 버리고 가장 먼저 탈출한 데 더해서 위기상황에 대응하는 운항관리 규칙도 어긴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정경윤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사고 선박의 선장과 선원들은 배가 상당히 기울었는데도 승객들에게 대피를 지시하지 않았습니다.

안전행정부가 발행한 비상시 행동 요령에 따르면 선박의 침몰 초기, 승객들은 구명조끼를 입고 선원들의 지시에 따라 외부로 탈출하도록 돼 있습니다.

하지만 구체적인 행동 요령은 선박 회사의 자체 지침과 선장의 판단에 따르도록 했습니다.

[정운채/전 해군해난구조대장 : 최초 선장의 판단 오류, 구조 초동 단계에서 승무원들의 헌신적으로 인명 구조하는 모습, 이런 것들이 별로 보여지지 않았다는 거죠.]

초동 대처는 물론, 안전 조치도 미흡했습니다.

세월호의 운항관리 규정에 따르면 인명 구조의 비상 상황에서 선장은 선내에서 총지휘를 맡아야 하고, 선원들은 물에 빠진 승객을 구조해야 하지만, 선원 대부분은 승객보다 먼저 탈출했습니다.

사전에 비상시 안전 교육도 제대로 이뤄지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구조 학생 : (대피 요령은) 얘기 안 해줬어요. 선사 측에서 이런 내용으로 안내 방송은, 잘 기억나지 않지만, 안 해줬던 것 같아요.]

일부 전문가들은 사고 해역의 온도가 낮고 선박이 불안정한 상태여서 최후 수단인 이함 대피를 시도하지 않은 것으로 추정하고 있지만, 자신들은 대피한 채 승객들을 방치한 선원들이 결과적으로 화를 키웠다는 비난을 피하긴 어려워 보입니다.

(영상취재 : 공진구, 영상편집 : 이승열)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