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진도 여객선 침몰…'쿵' 소리와 함께 아비규환

진도 여객선 침몰…'쿵' 소리와 함께 아비규환
"'쿵' 소리와 함께 배가 기울면서 (몸이) 넘어지는 바람에 이리 구르고 저리 굴렀어요", "쿵 소리 후 불과 30∼40분만에 90도가 기울어졌어요"

오늘(16일) 전남 진도 앞바다에서 여객선 충돌 사고 후 구조된 안산단원고등학교 학생과 탑승객은 당시 긴박했던 순간을 이렇게 전했습니다.

구조된 학생 정모(16)양은 "여객선 2층 방 안에 있었는데 '쿵' 소리가 나더니 갑자기 배가 기울기 시작했고 밖에 나와보니 나를 비롯해 아이들이 중심을 못 잡고 휘청휘청하다가 넘어졌다"고 말했습니다.

정 양은 "큰 충격은 못 느꼈고 곧바로 원상복구될 줄 알았다"면서 "넘어진 아이들은 좁은 방안에서 칸막이 등에 충돌하면서 가벼운 찰과상을 입었다"고 전했습니다.

당시 위로 여행가방과 소지품들이 바닥으로 쏟아졌고 학생들의 날카로운 비명이 터져 나왔습니다.

정 양이 있던 방에는 학생 8명이 있었으며 모두 무사히 구조됐습니다.

2학년 한승우(16)양은 "우리는 대피할 때까지 이렇게 큰 배가 설마 침몰할 줄 몰랐고 곧 정상화할 줄 알았다"며 "여기저기서 터져 나오는 비명에 정신이 없었다"고 말했습니다.

사고 후 얼마나 지났을까.

구조 선박이 여객선 근처로 다가왔고 구조원이 건네준 호스를 잡고 이들은 침착하게 탈출에 성공했습니다.

2학년 2반 전모, 유모(16)양은 "아침을 먹고 2층에서 쉬고 있는데 갑자기 배가 기울어지기 시작했고, 방송에서 '가만히 있어라'는 음성이 나와 대다수가 침착하게 지시에 따랐다"고 전했습니다.

이어 10여분 후에 선실 위로 탈출할 힘이 남은 학생들만이 커튼과 고무호스를 잡고 안간힘을 다해 바깥계단으로 나와 헬리콥터를 탔다"며 선실에 남은 학생들이 안전한지 알 수 없다며 울먹였습니다.

한 달에 수차례 진도∼제주도를 오간다는 화물기사 10여명은 "4층 식당 옆 기사 대기실에 있는데 9시쯤 넘어 배가 갑자기 쏠리면서 15도가량 기울더니 '쿵'하는 소리가 들렸다"며 불과 30∼40분만에 배가 90도로 완전히 세워졌다고 증언했습니다.

이들은 다행히 배가 70도가량 기울었을 때 계단으로 내려와 헬리콥터에 구조됐으며, 다른 기사들의 생사는 확인하지 못했다고 덧붙였습니다.

이들은 "배 항로의 변경 여부는 잘 모르겠다"며 평소 운항 때와 다른 특이사항은 없었고 바다의 파고는 잔잔했고 안개도 없었다고 설명했습니다.

구조된 학생과 탑승객들은 모포를 뒤집어쓴 채 의료진들에게 현재 응급조치를 받고 자원봉사자들이 챙겨주는 갈비탕이나 간식 등을 먹으며 안정을 취하고 있습니다.

특히 학생들은 모포를 뒤집어쓰고 "00야 어디 있니"라며 얼굴이 안 보이는 친구나 선생님들을 찾으며 울먹이기도 했습니다.

아직 사상자와 실종자가 정확히 확인되지 않자 소식이 끊긴 자녀를 찾아 헤매는 학부모들도 속속 진도에 도착하고 있습니다.

한 학부모는 연락이 끊긴 딸을 찾아 진도군 내 병원들을 뛰어다녔으나 오후까지 소재 확인에 실패했습니다.

그는 학생들에게 "혹시 우리 딸 못 봤니"라고 물은 뒤 "잘 모른다"는 답변을 듣자 허망한 표정을 지으며 황급히 자리를 떴습니다.

현재 전남 진도실내체육관에는 구조된 학생과 탑승객 등 150여명이 임시 치료를 받으며 정신적 안정을 취하고 있습니다.

체육관은 특히 20분 거리의 팽목(현 진도항)에서 구조된 탑승객을 실은 버스가 올 때마다 의료진, 주민, 공무원, 자원봉사자, 취재기자 등으로 극심한 혼잡을 빚기도 했습니다.

(SBS 뉴미디어부)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