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아베 "고노담화 승계"…한국 의식한 성의 표시?

<앵커>

아베 일본 총리가 위안부 동원의 강제성을 인정한 고노 담화를 계승하겠다고 처음으로 말했습니다. 상황이 좋지 않게 돌아가니까 우리나라와 미국에 일종의 성의 표시를 한 것 같은데 본심은 여전해 보입니다.

도쿄 최선호 특파원입니다.

<기자>

일본 국회에 출석한 아베 총리가 자신의 입으로는 처음으로 "고노 담화를 계승한다"고 분명히 말했습니다.

[아베/일본 총리 : 스가 관방장관이 밝힌 대로, 고노 담화 수정은 생각하지 않고 있습니다. 역사인식에 관한 역대 내각의 입장을 전체로서 이어가겠습니다.]

원칙론 수준이지만, 위안부 관련 유감의 뜻도 덧붙였습니다.

[필설로 다하기 어려운 고통스러운 경험을 한 분들을 생각하면, 매우 가슴이 아픕니다.]

미국의 압박에도 단 한걸음도 앞으로 나가지 못하고 있는 한일관계를 감안해, 일종의 성의 표시를 한 것으로 풀이됩니다.

하지만 고노 담화를 검증하겠다는 방침은 바꾸지 않았습니다.

[스가/日 관방장관 : 한국 정부를 상대로 조율이 있었다는 등의 실태를 확인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군과 관헌이 위안부 강제 동원에 관여한 증거가 없다고 한 지난 2007년 3월 아베 1기 내각 결의에 대해서는 명확한 언급이 없습니다.

위안부 강제동원을 사죄한 고노 담화와 결코 양립할 수 없는 내용으로, 사실상 현 아베 내각에서 쏟아진 각종 망언의 뿌리는 그대로인 셈입니다.

이런 한계를 잘 아는 우리 외교부도 아베 총리의 이번 발언에 대해 즉각적인 반응을 내놓기보다 내부 논의 중이라며 신중한 태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영상취재 : 안병욱, 영상편집 : 김형석)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