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미국, 북한에 케네스 배 사면·석방 재촉구

국무부 "일본인 납북자 문제 해결 지지"

미국, 북한에 케네스 배 사면·석방 재촉구
미국 정부는 15일(현지시간) 북한에서 적대범죄행위로 15년의 노동교화형을 선고받고 수감생활을 시작한 한국계 미국인 케네스 배(한국명 배준호) 씨의 사면과 석방을 거듭 촉구했다.

패트릭 벤트렐 국무부 부대변인은 이날 정례 브리핑에서 "수차례 밝혔듯이 해외에 있는 미국 국민의 안녕과 안전보다 더 중대한 우선순위는 없다"면서 "배씨에 대한 사면과 즉각적인 석방을 북한 당국에 촉구한다"고 밝혔다.

벤트렐 부대변인은 그러면서 배씨의 석방 노력과 관련한 특별한 소식은 없는 상태라고 덧붙였다.

이에 앞서 북한에서 미국의 '이익대표국'(protecting power) 역할을 하는 스웨덴의 프레드릭 라인펠트 총리는 14일 "이 문제와 관련해 북한과 새로운 대화 소식은 없다"고 말했다.

이어 벤트렐 부대변인은 아베 신조(安倍 晋三) 일본 총리가 북ㆍ일 정상회담 개최 의향을 밝힌 데 대해 "지난 70, 80년대 북한에 의해 납치된 일본인 문제 해결을 위한 노력을 지지한다"면서 "북한 관련 이슈에서 일본과 긴밀히 협력하고 있다"는 원론적인 입장만 밝혔다.

그는 이밖에 이지마 이사오(飯島勳) 일본 특명 담당 내각 관방 참여(參與·자문역)가 전격적으로 북한을 방문한 것에 대해서도 구체적인 언급을 피한 채 "글린 데이비스 국무부 대북정책 특별대표가 도쿄(東京)에서 일본 당국자들과 만날 것"이라고 말했다.

(워싱턴=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