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여야, 국회의원 겸직 금지 법안 제출

<앵커>

여야가 국회의원의 겸직을 금지하는 법안을 마련했습니다. 자기의 돈벌이나 이익단체의 압력에 휘둘리지 말고 의정활동에 전념하자는 취지인데, 전에도 이러다 흐지부지된 적이 있어서 잘 했다고 말하기에는 아직 이릅니다.

이승재 기자입니다.



<기자>

현직 국회의원 300명 가운데 3명 중 1명꼴인 96명이 또 다른 직업을 갖고 있습니다.

10명은 무려 6개 이상의 직함을 갖고 있고, 심지어 9개의 직함을 가진 의원도 있습니다.

교수직을 유지하고 있는 의원이 32명으로 가장 많았고, 변호사가 21명으로 그 다음입니다.

겸직을 통해 보수를 챙기다 보니 자신이 속한 이익집단의 로비를 뿌리치기도 힘이 듭니다.

[겸직 의원실 보좌관 : 본인들의 관계된 법안·예산이 통과될 때 그런 것을 명목으로 해서 (겸직하는 의원에게) 협회 고문이니까 회장이니까 힘을 써달라 얘기를 하죠.]

지난해 대선을 앞두고 여야는 국회의원 겸직 금지 법안을 경쟁적으로 발의했지만 대선이 끝나자 모두 흐지부지됐습니다.

대선 전과 후가 다르다는 비판 여론이 거세지자, 국회 쇄신특위 소속 의원들은 공익적 목적을 빼곤 국회의원의 겸직을 금지하는 법안을 다시 국회에 냈습니다.

기존 겸직도 법 시행 후 3개월 안에 휴직 또는 사직하도록 규정했습니다.

하지만, 겸직 금지 대상에 총리와 국무위원을 포함하는 방안은 여야가 합의를 하지 못해 빠졌습니다.

겸직 금지 법안의 국회 통과 여부는 의원들의 정치쇄신 의지를 가늠하는 시금석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영상취재 : 신동환, 영상편집 : 김종미)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