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숨가빴던 대선 열전 22일…정책검증은 실종

<앵커>

숨가빴던 22일 간의 공식 선거운동을 돌아봅니다. 비슷한 공약 속에 정책검증은 실종되고 네거티브 공방만 가득했다는 지적이 많습니다.

김정인 기자입니다.



<기자>

18대 대선 공식 선거운동이 시작된 지난달 27일, 여야는 첫날부터 날 선 공방을 주고받으며 22일 간의 치열한 경쟁을 예고했습니다.

[박근혜/새누리당 대선 후보 : 지금 야당 후보는 스스로를 폐족이라고 불렀던 실패한 정권의 최고 핵심 실세였습니다.]

[문재인/민주통합당 대선 후보 : 국민들과 소통하지 않는 오만하고 독선적인 불통의 리더십으로 새로운 정치를 해낼 수 있습니까?]

후보 등록 직전에 사퇴한 안철수 전 후보의 지지층이 상당수 부동층으로 돌면서 대선 판세의 유동성도 커졌습니다.

박근혜, 문재인 두 후보는 모두 국민 대통합과 경제민주화를 외치며 중도층과 부동층 표심 잡기에 주력했습니다.

대선을 13일 앞두고 안 전 후보가 문재인 후보에 대한 조건 없는 지원을 선언하면서 선거 판세는 또다시 흔들렸습니다.

대선 일주일 전, 북한이 쏘아 올린 장거리 로켓을 놓고도 여야는 선거에 미칠 영향에 촉각을 곤두세웠습니다.

피 말리는 접전이 계속될수록 네거티브 공방도 가열됐습니다.

국정원의 선거운동 개입 의혹과 여야의 SNS 불법 선거운동 의혹을 놓고 치열한 진실공방이 벌어졌습니다.

2007년 남북정상회담 당시 노무현 전 대통령의 NLL 발언 논란도 뜨거운 쟁점이었습니다.

두 후보 모두 경제민주화를 화두로 엇비슷한 공약을 내놓은 데다 안철수 변수까지 뒤얽히면서 정책 검증은 실종됐습니다.

이번 대선에선 행정수도 이전이나 한반도 대운하 같은 논란이 될 대형 정책 이슈도 없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