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원자력안전위 "원전 고장 원인부품 모두 조사"

품질검증제 적용 품목도 전수 조사…민관 합동조사 계획

원자력안전위 "원전 고장 원인부품 모두 조사"
원자력안전위원회가 원전 부품 품질검증서 위조 사건과 관련, 민·관 합동조사단을 구성해 원전 부품들의 적격 여부는 물론 한국수력원자력(한수원)의 구매 시스템 전반에 대한 조사에 나선다.

7일 원자력안전위원회가 공개한 조사 계획에 따르면 민·관 합동조사단은 권동일 원자력안전위원회 위원과 이준식 서울대 교수를 단장으로 민간 전문가 20명, 원자력안전기술원 전문가 16명, 원자력안전위 소속 22명 등 58명으로 구성됐다.

조사단은 8일 회의를 시작으로 활동에 들어가 우선 한수원이 앞서 발표한 검증서 위조 품목들 뿐 아니라 품질검증제도가 적용되는 모든 품목에 대해 한수원 검증이 제대로 이뤄졌는지 살핀다.

주요 안전설비에 설치된 부품들도 샘플 방식으로 조사하고, 지역제한 계약제나 수의계약 등 한수원의 구매·계약제도 전반과 하청업체 관리체계에도 문제가 없는지 따져볼 예정이다.

아울러 지금까지 원전 불시 정지의 원인이 된 부품에 대해 구매·계약·인수·설치 과정을 빠짐없이 확인할 방침이다.

조사가 마무리되면 원자력안전위는 그 결과를 바탕으로 원전 품질관리체계 종합대책을 마련할 계획이다.

발주·제작·납품·설치·교체 등 원전 부품 공급 단계별로 품질관리 문제를 개선하고, 품질관리 전담조직과 인력운용의 적절성도 재검토한다.

현행 '일반규격품 품질검증제도'를 고쳐 품질 검증 실효성을 확보하고, 주요 안전관련 기기의 경우 제작 과정에서부터 검사 제도를 적용하는 등의 대안도 검토한다.

원자력안전위 관계자는 "이번 조사 과정에서 원자력안전법령 위반 사실이 확인되면 엄중히 제재할 것"이라고 밝혔다.

(서울=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