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대북 전단살포 무산…경찰, 임진각 진입 차단

대북 전단살포 무산…경찰, 임진각 진입 차단
국내 탈북자 단체들이 22일 임진각에서 계획한 대북 전단 살포가 경찰의 임진각 진입 통제로 무산됐다.

경찰은 대북전단 살포를 불허한다는 방침을 정하고, 이날 오전 8시40분께부터 임진각으로 들어가는 진입로 2곳을 전면 통제했다.

경찰은 군(軍)과 협조해 자유로 당동IC, 통일로와 37번 국도가 만나는 여우고개 사거리 등 2곳에 병력을 배치해 전단 살포 탈북자 단체 회원과 취재진의 진입을 막았다.

이날 오전 10시께 당동IC 일대에 도착한 북한민주화추진연합회(북민연) 관계자 등 탈북자 80여명은 경찰의 제지로 이동하지 못하고 이 곳에서 발이 묶였다.

김성민 북민연 상임대표는 "차량에서 내리지도 못하게 하는 것은 너무하다"고 말했고, 박상학 자유북한운동연합 대표는 "지난달 27일 파주경찰서를 직접 찾아가 전단 살포와 관련된 집회 신고를 했다"며 "북한의 위협은 우리 국민의 분열을 유도하기 위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경찰청 관계자는 "북한의 위협에 따른 안전상의 문제, 찬반 단체의 충돌 및 주민 반발 등을 우려해 인근 지역 주민의 이동과 차량 흐름을 차단하고 있다"면서 "추후 진행상황에 따라 대응강도를 격상할지를 검토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형석 통일부 대변인은 "민간단체에서 하는 행동을 이유로 해서 군사적으로 타격한다든지 이런 식으로 위협을 하는 것은 정말 온당치 않은 행위"라며 "현장 출입통제는 해당 부처에서 질서유지라는 차원에서 나름대로 판단해서 한 것으로 생각하며 이와 관련해 통일부에서 별도 조치를 취한 바 없다"고 밝혔다.

당초 탈북자들은 이날 오전 11시께 북한 3대 세습 반대 등의 내용이 담긴 전단 20여만 장을 대형 풍선 10개에 매달아 북쪽으로 날리고 지난 10일 제주에서 시작한 국토대행진 해단식을 열 예정이었다.

북한은 이에 대해 지난 19일 인민군 서부전선사령부를 통해 전단 살포지역을 타격하겠다고 위협한 바 있다.

한편 '평화와 통일을 여는 사람들' 등 일부 시민단체들은 당곡IC에서 '대북전단 살포 중단' 등이 적힌 현수막을 들고 전단 살포 강행에 반대하는 입장을 밝히기도 했다.

이날 임진각 상가는 임시 휴업했다.

오두산통일전망대와 안보 투어 관광(도라전망대~제3땅굴~통일촌)은 매주 월요일 휴무여서 문을 닫았다.

민통선 마을인 대성동, 해마루촌, 통일촌 마을 주민들은 집과 마을회관 등에서 차분하게 사태 추이를 지켜봤고, 개성공단 근로자들은 이날 정상적으로 출경했다 군은 만약의 사태에 대비해 최고 수준의 대비태세를 유지했다.

(의정부 파주=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