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안철수, 대선 행보 시작…20일 현충원 참배

<앵커>

안철수 교수가 오늘(20일)부터 대선 주자로서 공개 일정을 시작합니다. 정치 쇄신을 어떻게 실현해 나갈지 주목됩니다. 야권 후보 단일화 문제는 시기상조란 입장을 밝힌 만큼, 당분간 독자 행보를 이어갈 것으로 보입니다.

이한석 기자입니다.



<기자>

[안철수/서울대 교수 : 저는 이제 이번 18대 대통령 선거에 출마하겠습니다.]

안철수 서울대 교수는 새로운 정치에 대한 국민의 열망을 확인했고, 정치 쇄신을 실천하는 게 자신에게 주어진 시대적 숙제라며 대선 출사표를 던졌습니다.

[정치가 바뀌어야 우리 삶이 바뀔 수 있습니다. 새로운 정치가 들어서야 민생 중심 경제가 들어섭니다.]

국민의 마음을 하나로 모아 세상을 움직이는 진심의 정치를 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야권 후보 단일화에 대해선 현 시점에서 논의하는 것은 부적절하다며 일단 독자 행보에 나설 뜻을 밝혔습니다.

[첫 번째는 정치권의 진정한 변화와 혁신이 중요하다, 그리고 두 번째는 국민이 그것에 동의할 수 있어야 합니다.]

새누리당 박근혜, 민주통합당 문재인 후보에게 선의의 정책 경쟁을 약속하자며 3자 회동을 제안했습니다.

문 후보는 안 교수의 제안을 검토하겠다고 말했고, 박 후보 측은 명확한 입장을 내 놓지 않았습니다.

어제 기자 회견장에는 이헌재 전 경제 부총리와 소설가 조정래 씨, 김호기, 김민전 교수 등 조언 그룹과 지지자 1천여 명이 참석했습니다.

안 교수는 오늘 오전 국립 서울 현충원을 참배를 시작으로 공개적인 대선 행보에 돌입합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