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아이폰5, 일부이통사 음성·데이터 동시 지원안돼

미국 버라이즌ㆍ스프린트 LTE…와이파이존에서만 동시 이용

아이폰5, 일부이통사 음성·데이터 동시 지원안돼
애플의 아이폰5가 미국 이동통신사인 버라이즌과 스프린트의 4세대 LTE망에서 음성과 데이터를 동시에 지원하지 않아 제3의 안테나가 필요한 상황이라고 뉴욕타임스와 씨넷이 14일 보도했다.

애플이 지난해 아이폰4를 출시했을 당시 전파가 잘 잡히지 않아 겪었던 `안테나케이트'를 연상시키는 이 문제로 인해 아이폰5를 사용하는 버라이즌과 스프린트 고객이 음성과 데이터를 동시에 이용하려면 반드시 와이파이(WiFi)존에 있어야만 한다.

미국의 다른 이동통신사인 AT&T의 경우 이런 문제는 없다.

반면 삼성전자 갤럭시SⅢ LTE폰은 이미 별도의 안테나를 설치해 버라이즌과 스프린트의 LTE망에서 음성과 데이터를 동시에 이용하도록 하고 있다.

이처럼 아이폰5가 버라이즌과 스프린트의 LTE망에서 음성과 데이터를 동시에 처리하지 않도록 한 것은 애플의 결정이었다.

애플은 전파 수신율을 높이기 위해 이미 아이폰5에 2개의 안테나를 설치한 상태여서 스프린트와 버라이즌만을 위한 별도의 제품을 생산하지 않기로 결정했다.

또한 4세대 LTE 기술이 발전하면 제3의 안테나가 필요하지 않게 될 것이라는 판단도 있었다.

이런 문제가 비롯된 것은 현재의 4세대 LTE 기술이 음성은 송신하지 않고 데이터만 전송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4G LTE폰으로 음성전화를 걸게 되면 이 신호는 이동통신사의 3세대 또는 2세대망으로 건너가게 된다.

AT&T의 이전 통신망인 GSM은 음성과 데이터를 동시에 처리할 수 있지만 버라이즌과 스프린트의 구세대 통신망인 CDMA는 음성과 데이터를 동시에 처리할 수 없어 이러한 현상이 발생하게 됐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설명이다.

이런 설명에도 불구하고 AT&T에 가입하면 음성과 데이터를 동시에 이용할 수 있고, 버라이즌과 스프린트에 가입하면 반드시 와이파이존에 있어야만 동시이용이 가능하다는 사실은 소비자들이 아이폰5의 구매를 결정하기 전에 반드시 고려해야 할 사항이 하나 더 늘어난 셈이다.

(서울=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